실시간 뉴스



미래부, 랜섬웨어 긴급 대응 '핫라인' 운영


통신-백신-제조-포털 업체 등 포함, 비상시 협력 채널로 활용

[아이뉴스24 김국배기자] 정부가 랜섬웨어에 대한 긴급 대응을 위해 핫라인(Hot-Line)을 운영키로 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일 개최된 관계기관 실무회의에서 통신사, 백신사, 운영체제(OS) 개발사, 제조사, 포털 등을 포함한 핫라인을 즉시 구성해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달 23일 구성된 '랜섬웨어 대응 민관 협의회' 결과, 관계기관 간 신속한 협력 강화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관련 내용을 구체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핫라인은 평시 랜섬웨어 관련 탐지·분석·대응 등 위협 정보를 상호 공유하고, 대규모 랜섬웨어 유포 등 비상시 긴급 상황 전파와 대국민 홍보를 위한 공조 및 협력 채널로 활용된다.

더불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내 소프트웨어(SW) 보안 취약점을 신속히 개선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자체적으로 SW 신규 취약점 사전 발굴 및 조치를 추진하며 연말까지 SW 신규 취약점 신고포상제(버그바운티) 참여기관을 10개 이상 기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이버 위협정보 분석·공유(C-TAS) 시스템을 활용한 민간기업과 기관간 취약점, 악성코드 등 사이버 위협정보 공유를 강화한다. 2014년 8월부터 운영해온 C-TAS는 현재 161개 기관에 약 1억8천만 건의 사이버 위협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 올해 안으로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센터를 운영한다. 이를 통해 C-TAS에 축적된 위협 정보를 사고 사례, 악성코드·유포지 연관 정보, 악성코드 공격자 그룹 분포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고 단계적으로 제공한다.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민·관 유관 기관의 유기적 공조와 국민들의 정보보호 실천이 국가 사이버 안전을 지키는 핵심"이라며 "특히 관련 기업과 기관은 버그바운티, C-TAS 정보공유 등에 적극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랜섬웨어 긴급 대응 '핫라인' 운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