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꿩 대신 닭"…사과 대신 바나나·오렌지 먹을까


이달 초보단 가격 낮아졌지만 여전히 '금사과'…작년 흉작이 원인
정부, 수입산 대체 과일로 소비자 눈 돌려…정작 사과 수입은 못해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정부가 최근 사과, 배 등 과일값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물가 안정대책을 추진하면서 가격이 주춤하는 듯했지만 다시 반등하는 모양새다. 애플리케이션(사과로 인한 물가 상승)이라는 말까지 등장했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청과물 도매시장에서 시민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청과물 도매시장에서 시민이 사과를 고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2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사과(후지·상품) 10개 소매 가격은 21일 기준 2만4041원으로 전날(2만3776원)보다 1.1% 상승했다. 사과 가격은 지난 7일 3만877원으로 3만원을 넘어선 후 둔화세를 보이다 일주일만인 14일 2만7680원을 기록하면서 2만원대로 내려왔지만 소폭의 등락을 지속하는 중이다.

설이 지난 이후 3~5월은 사과의 최대 비수기로 꼽힌다. 사과는 보통 가을에 수확하고 저장해서 다음해 가을 이전까지 소비하는 작물이기에 현재로서는 재고량이 부족한 편이다. 가격은 비싸지만 저장 사과인 탓에 맛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크다. 6~7월 아오리 사과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보통 가격이 안정된다.

그런데 올해엔 예년보다 사과 가격이 더욱 높은 편이다. 지난해 병충해와 이상기온 등으로 작황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추석부터 사과 가격이 오르기 시작했다. 공급량이 태부족한 상황인 것이다.

정부는 최근 과일·채소 등 먹거리 물가 불안 대응 차원에서 기재부·농식품부·해수부가 함께 일일 가격점검체계를 가동해 총력 대응 중이다. 이번 주부터 1500억 원 규모의 '긴급 농축산물 가격안정자금' 지원에도 착수했다.

또 정부(aT)가 직수입한 바나나·오렌지 첫 물량 약 2000톤을 20% 낮은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했고, 이를 시작으로 직수입 과일을 11개까지 확대해 공급할 계획이다. 수입 과일 할당관세 적용 품목은 24개에서 29개로 늘리고, 물량을 수입 전량으로 확대하는 할당관세 규정(대통령령) 개정을 신속히 완료해 4월 중 추가 물량이 수입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유통업계에도 물가 안정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형마트는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망고 등 수입과일을 대폭 할인해 판매 중이다. 사과 수요를 다른 과일로 분산해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한편 다른 과일처럼 사과도 수입해서 가격을 낮추자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검역 절차가 과제다. 사과를 수입하려는 수출국은 한국의 8단계 검역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일본, 뉴질랜드, 독일, 미국 등이 수입 절차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절차가 가장 많이 진행된 일본의 경우 현재 5단계 상태지만 2011년 이후 진전이 없다.

정부가 사과 농가의 눈치를 본다는 지적도 나온다. 다른 농작물들과 달리 사과, 귤, 배 등은 대농들이 많다. 사과를 수입하면 이들 농가는 매출에 타격을 입게 된다.

열대과일과 다른 사과의 특성 탓도 있다. 바나나, 오렌지, 파인애플, 멜론 등 열대 과일은 후숙이 될수록 오히려 맛있어져 수입까지 15~30일의 긴 시간이 걸려도 무리가 없다. 하지만 사과는 상온에 며칠만 둬도 상태가 나빠지기에 먼 나라에서 수입하기에는 신선도 문제가 우려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일단은 현재 사과 가격이 더 올라가는 걸 막기 위한 방법은 소비자들의 시선을 다른 과일로 유도해 사과를 먹지 않도록 하는 방법밖에 없다"며 "사과 수입의 경우 가격이나 신선도를 고려할 때 일본이 유력한데 정치적인 논란 등으로 번질 수 있어 쉽지 않다"고 말했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꿩 대신 닭"…사과 대신 바나나·오렌지 먹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