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르포] '초소형 로봇·우주선에 실린 프린터'···엡손 모노즈쿠리 박물관


80년 과거와 현재 역사 한눈에 볼 수 있어···지역사회와 공존 관계도 '눈길'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손목시계, 기네스북에 오른 초소형 로봇, 단종된 디지털카메라, 우주선에 실린 프린터, 4K 프로젝터.'

일본 나가노현 스와시에 있는 세이코엡손(엡손) 본사에는 1942년부터 2023년까지 엡손의 80여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모노즈쿠리 박물관이 있다. 23일 찾은 이곳에서는 엡손의 도전, 성공과 실패를 모두 볼 수 있었다.

박물관에 들어서면 1940년대 엡손의 전신인 다이와코교 사업장의 미니어처가 가장 눈에 띄었다. 개보수 되긴 했지만 일부 건물은 현재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엡손 본사가 80년간 지역사회와 공존하고 있다는 인상이 짙었다.

엡손 모노즈쿠리 박물관 [사진=민혜정 기자]
엡손 모노즈쿠리 박물관 [사진=민혜정 기자]

일본 나가노 동계올림픽 메달에도 엡손의 시계 외장기술이 적용됐을 정도로 엡손과 나가노는 불가분의 관계다.

엡손 관계자는 "엡손은 창립 당시부터 스와시와 협력하며 지역사회와 함께 하고 있다"며 "지역경제는 물론 환경 캠페인 등 다양한 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엡손 전신 다이와코교 사업장 미니어쳐  [사진=민혜정 기자]
엡손 전신 다이와코교 사업장 미니어쳐 [사진=민혜정 기자]

시계회사에 출발한 엡손은 정밀하고 작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제품력을 발판으로 프린터, PC, 카메라, 로봇, 프로젝터 등등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프린터나 프로젝터처럼 기업의 캐시카우가 된 제품도 있지만 역사 속으로 사라진 제품도 있었다.

1993년 개발된 높이 1cm짜리 초소형 로봇은 엡손, 당시 일본 IT 기업의 도전의식을 볼 수 있는 단면이었다. 이 로봇은 빛을 따라가는 엔터테인먼트용 정도로 개발됐지만 1995년 세계 최소형 로봇으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했다.

1995년 기네스북에 오른 엡손의 초소형 로봇 [사진=민혜정 기자]
1995년 기네스북에 오른 엡손의 초소형 로봇 [사진=민혜정 기자]

단종됐지만 디지털카메라도 박물관 한 켠에 자리잡고 있었다. '디카'는 스마트폰 앞에 존재감을 잃었고 엡손은 이를 접었지만 필름을 갈아끼우지 않아도 된다는 자체만으로 당시 혁신인 제품이었다. 엡손은 이 시간도 보존하고 싶어하는 것 같았다.

우주선에 세계 최초로 실린 프린터는 엡손의 자부심이었다. 엡손의 프린터는 1998년 우주선에 실려 기록 장치로 활용됐다

엡손 모노즈쿠리 박물관 [사진=민혜정 기자]
엡손 모노즈쿠리 박물관 [사진=민혜정 기자]

엡손 관계자는 "우주선에 프린터가 실리려면 열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는데 이 조건을 충족했던 게 엡손 제품이었다"며 "유일무이하다"고 강조했다.

엡손의 미래도 과거처럼 '고효율', '초소형', '초정밀'에 초점이 맞춰져 있고, 여기에 친환경 요소가 강화되는 점이 핵심이다.

엡손 관계자는 "향후 개발될 프린터나 프로젝터도 전시된 제품처럼 고효율, 초소형, 초정밀에 바탕을 둔 제품이 될 것"이라며 "2050년까지 석유와 금속 등 유한 지하 자원 사용을 중단해 탄소 배출을 없애는 등 가치 실현해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가노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 '초소형 로봇·우주선에 실린 프린터'···엡손 모노즈쿠리 박물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