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 인공지능, 바둑으로 세계 최강 이세돌 9단에 도전


AI 컴퓨터 '알파고', 유럽 챔피언 꺾고 3월에 서울서 이세돌과 맞대결

[성상훈기자] 구글의 인공지능(AI) 컴퓨터 '알파고'가 세계 최강 바둑 기사 이세돌 9단에게 도전한다.

구글코리아는 28일 서울 역삼동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014년 1월 구글이 인수한 인공지능 기업 딥마인드의 '알파고 바둑 대국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딥마인드는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머신러닝(기계학습) 시스템 신경과학 분야 기술을 활용한 학습 알고리즘을 개발한 기업이다.

딥마인드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고전 전략 게임이라 할 수 있는 바둑에서 프로 바둑 기사를 상대할 수 있는 인공지능 컴퓨터 프로그램 '알파고'를 선보였다.

딥마인드 창업자 겸 구글 부사장 데미스 하사비스는 "바둑은 굉장히 복잡한 게임으로 돌을 놓는 위치에 있어서 우주의 원자 수보다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한다"며 "이는 체스와 비교할때 경우의 수가 10의 100제곱 이상 많은 수"라고 설명했다.

하사비스 부사장은 "알파고는 인공지능 분야 연구 선봉에 있는 최고의 바둑 프로그램들과 실제 대국 토너먼트를 진행했고 500회 대국중 단 한번을 제외한 모든 대국에서 승리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하사비스 부사장은 "유럽 바둑대회를 세번 제패한 천재 바둑기사 판 후이와도 비밀리에 대국을 진행했다"며 "알파고는 이때도 5회 대국에서 모두 승리했다"고 덧붙였다.

알파고는 오는 3월 서울에서 이세돌 9단과 대국을 벌일 예정이다. 인간 최고수중의 한명인 판 후이 선수를 꺾고 더 큰 도전을 하게 된 것이라고 딥마인드측은 설명했다.

구글 딥마인드 데이비드 실버 강화학습 연구 총괄은 "알파고는 스스로 학습해 발전하는 범용 인공지능 알고리즘"이라며 "언젠가는 이 기술이 게임 뿐만 아니라 기후 모델링, 복합성 질환 분석 등 오늘날 사회의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는데 쓰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세돌 9단은 이번 대국에 대해 "컴퓨터 인공지능이 프로기사에게 호선으로 도전한 첫 케이스이며 결과에 상관없이 바둑계 역사에 의미있는 대결이 될 것"이라며 "딥마인드 인공지능이 상당하다고 들었지만 적어도 이번은 내가 이길 자신이 있다"고 전했다.

성상훈기자 hn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 인공지능, 바둑으로 세계 최강 이세돌 9단에 도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