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상돈 "국정원 사건, MB정권 전체 심판대에 올릴 사안"


"4대강 사업 비판자도 감시했을 것, 국회에서 다뤄야"

[채송무기자] 최근 민주당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비판 세력을 감시했다는 내용의 문건을 공개한 것에 대해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이 "MB 정권 전체를 심판대에 올릴 만큼 중요한 사안"이라고 평가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20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국정원의 존재 이유를 의심할 정도의 사안"이라며 "국정원이 이명박 정권 시대에 정권 비판 세력을 전방위적으로 감시하고, 더 나가 어떤 공작을 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현재 나온 것이 박원순 시장에 관한 문제가 정권 말기이고 반값등록금은 조금 앞선 것"이라며 "개인적으로 그렇다면 4대강 사업에 대한 비판자들에 대해서도 유사한 것이 있지 않았겠나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의혹도 제기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저도 비판하는 사람 중 가운데에 있었는데 당시 입에 담을 수 없는 인신공격 같은 것이 온라인상에 많았고, 심지어 노상에서 시위도 있었다"며 "그런 사람들이 과연 자발적인 것인지, 뒤에 보이지 않는 손이 있는 것 아닌가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이같은 국정원 의혹에 대해 국회 차원의 청문회나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그는 "이명박 정권 시대에 국정원이 했던 행태를 국민들은 알 권리가 있고, 이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며 "그래서 국회에서 이 문제를 다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국정원을 상대로 청문회를 하거나 국정조사를 하는 것은 국가 안보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지만 이 사안은 국가 안보와 무관하다"며 "오히려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 것이므로 미국에서도 선례가 있는 만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박근혜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는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박근혜 정부의 정체성을 볼 수 있는 하나의 리트머스가 될 것"이라며 "이를 털고 가야만 국민 통합의 새 시대를 여는 것이고 이것을 묵살하면 MB정권의 연장선에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박영태기자 ds3fa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상돈 "국정원 사건, MB정권 전체 심판대에 올릴 사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