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어도비 플래시 포기, 애플에 역효과 가능성"


[로스앤젤레스=이균성 특파원] 어도비가 모바일 플래시 플레이어 개발을 중단키로 한 것이 이미 고인이 된 스티브 잡스에게는 승리가 될지언정 반드시 애플에게 유리한 것만은 아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은 11일(현지시간) 모바일에서 플래시 플레이어가 죽고 HTML5가 부상한 것이 애플에게는 '양날의 칼'이라고 지적했다.

애플이 지금까지 모바일 기기에서 장점을 갖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앱 생태계를 만들어내 애플 기기에서 쓸 수 있는 앱이 상대적으로 풍부하다는 점이다. 애플의 앱스토어에는 현재 50만개의 앱이 있는 반면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은 30만개, 마이크소프트에는 불과 3만5천개의 앱이 있을 뿐이다.

이처럼 애플 앱스토어에 앱이 더 많은 까닭은 앱 개발자들이 하나의 앱을 만들 때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쓸 수 있게 하려면 비용이 많이 들어 가장 인기가 있는 플랫폼에서 쓸 수 있는 앱을 먼저 만들기 때문이다.

그동안에는 애플 앱스토어가 앱 개발 1순위였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HTML5가 더 진화하면 앱 개발자들이 하나의 앱을 만들어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애플 앱스토어처럼 앱 전용 가게에서 앱을 다운 받는 게 아니라 웹에서 앱을 다운 받을 수도 있게 된다.

이른바, '웹앱(webapps)'이 더 활성화하게 되는데, 이는 애플 앱스토어의 장점과 애플 기기의 장점을 줄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IDC의 애널리스트인 알 힐와는 "파이낸셜타임즈와 아마존은 이미 웹앱으로 애플 앱스토어를 비켜가는 방안을 찾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번스타인의 애널리스트 토니 사코나히는 "HTML5가 확산되면서 애플에게 주는 위험은 차별화가 적어져 이윤이 줄어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PC사업은 한 때 30%가 넘은 마진을 남겼지만 윈도와 인텔칩으로 표준화하면서 마진은 13%~15%로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로스앤젤레스(미국)=이균성 특파원 gs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어도비 플래시 포기, 애플에 역효과 가능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