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복현 금감원장 또 '탐색' 중폭 인사하나


사실상 반년마다 징계성 교체 포함해 폭 커져
이번엔 임원 두 자리+몇 명? '쉬쉬+설왕설래'
잇단 보험부문 논란에 이명순 부원장 책임론도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조만간 공석인 임원 자리를 채운다는 소식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연쇄 자리 이동과 업계 논란 등을 반영한 징계성 전보 가능성으로 인사 규모가 커질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의도한 건지는 알 수 없으나, 반년마다 중폭 인사가 이어지면서 금융 위축기에 조직의 피로도만 올라간다는 불만도 나온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사진=뉴시스]

◆ 공석 채우고 보험 부문 임원 교체설도

금감원 임원 자리는 법상 원장과 부원장, 부원장보, 감사 등 총 15개. 부원장보급인 회계전문위원을 포함하면 총 16명이다. 이 중 기획·경영, 공시·조사, 소비자 피해·예방 등 3자리가 공석이다. 지난달 초 3년 임기의 금융소비자보호처장(부원장)에 김미영 부원장보를 임명하면서 소비자 피해·예방 부원장보 자리도 비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5일 "관련 내용을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어쨌든 자리가 비어있는 기간이 길어지다 보니 (원장이) 채우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공석 3자리 중 2자리만 채울 가능성이 점쳐진다. 지난 3월 감사원이 그동안 이견이 없었던 회계 전문심의위원 자리를 문제 삼아 한 자리를 줄여야 한다. 감사원은 금융위원회 설치법상 부원장보 9명을 둘 수 있는 금감원이 직제상 부원장보급으로 분류하는 회계 전문심의위원을 포함해 사실상 10명의 부원장보를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소비자 피해·예방 부문은 김미영 부원장이 통합해 운영할 가능성이 있다.

올해 들어 보험사들이 보험계약마진(CSM)을 통해 순익을 부풀렸다는 의혹이 이는 가운데, 이번에도 보험권역에서 징계성 인사 조치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해 8월 생명보험검사국장과 손해보험검사국장으로 자리를 옮긴 박동원 국장과 박상규 국장은 12월에 윤영준 국장, 원희정 국장으로 교체됐다. 같은 시기에 보험감독국장도 박지선 국장에서 문형진 국장으로 바뀌었다. 지난해 11월 흥국생명 콜옵션 문제로 금융시장에 혼란을 일으킨 것을 인사 조치 이유로 관측하고 있다.

이번엔 보험사 CSM 문제로 차수환 부원장보와 정해석 보험리스크제도실장이 교체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감원 한 관계자는 "CSM 사태 등이 있어 관련 소문이 있는 것 같다"고 귀띔했다. 차 부원장보가 CSM 유탄을 맞는다면 김범준 부원장보가 자리를 옮기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있다.

일부에선 지난해 보험 부문 징계성 인사에 이어, 또 비슷한 상황이 발생하면 이명순 수석 부원장이 직접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불만도 나온다.

◆ 금융 처음인 이 원장의 '인사 탐색 때문' 해석도

임원 인사에 따라 국·실장 부서장급 인사이동도 불가피하다. 이 원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8월 임원 인사와 부서장 인사를, 12월엔 조직 개편과 이에 따른 인사를 했다. 지난해 8월과 12월 부서장 인사에서 각각 38%(106명 중 40명), 70%(79명 중 56명)를 전보·승진시켰다.

부서장급들이 단시간에 교체된 사례도 있다. 지난해 8월 국장으로 승진한 박현섭 상호금융국장은 12월에 정미선 국장으로 교체됐다. 마찬가지로 저축은행검사국으로 보임된 최길성 국장은 반년 만에 이현석 국장으로 대체됐다.

기업공시국장은 1년 만에 세 번이나 국장이 바뀌었다. 지난해 12월 박용호 국장에서 안승근 국장으로, 지난 3월엔 다시 당시 이석 기업공시총괄팀장이 승진해 국장이 됐다. 금감원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 영향으로 지난해 말 선임된 총무국장은 안 국장과 같은 시기에 전보 조치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이 원장의 인사 스타일에 대한 평가가 엇갈린다. 금감원 한 관계자는 "원장으로선 인재 풀 안에서 계속 탐색하는 것 같다"며 "과거부터 금감원은 인사를 통해 (파견이나 보직 변경 등으로) 외부에 배치했다가 다시 기용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금융권 관계자는 "그동안 금감원의 수시 인사는 이슈에 따라 '원 포인트'로 이뤄졌던 것 같다"며 "아무래도 잦은 (중폭) 인사로 중간 간부 이상들의 피로가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효정 기자(hyo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복현 금감원장 또 '탐색' 중폭 인사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