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폴더블폰 UX 디자인 근간 '유동성'…새롭지만 친숙해야"


홍유진 UX 팀장, 사내 기고문서 UX 디자인 철학 강조해 눈길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폴더블폰에 대한 사용자경험(UX) 디자인의 유동성은 개발 초기부터 삼성전자 디자인 철학의 근간이 됐다. 새롭지만 친숙해야 한다."

홍유진 삼성전자 MX사업부 UX팀장(부사장)은 29일 삼성 뉴스룸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홍 팀장은 폴더블폰에 대한 삼성전자의 디자인 철학은 두 가지 기본 개념에 바탕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홍유진 삼성전자 MX사업부 UX팀장(부사장) [사진=삼성전자 ]
홍유진 삼성전자 MX사업부 UX팀장(부사장) [사진=삼성전자 ]

그는 "첫째는 새롭지만 친숙한 UX 디자인으로 새로운 폼팩터는 자체로도 새롭고 혁신 경험을 제공하지만, 사용자경험은 어렵고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며 "사용자환경(UI)이 방해 요소가 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만들어 사용자가 금방 익숙해지고 쉽게 다룰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둘째는 폴더블폰이 사용자 창작을 돕는 도구임을 잊지 않는 것"이라며 "스마트폰은 단순한 전화기에서 사진, 예술, 게임 등을 통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디바이스로 진화했기 때문에 폴더블폰의 UX가 이런 경험을 한층 더 강화하길 원한다"고 덧부였다.

'갤럭시Z 플립'과 '폴드'는 모두 폴더블폰이지만 이용층이 나뉜다.

홍 팀장은 "각기 다른 성향과 관심사를 지닌 사용자층이 남긴 피드백을 반영해 우리는 '갤럭시Z 플립4'와 '갤럭시Z 폴드4'를 개선했다"며 "플립의 경우 자신을 표현하고 경험을 개인화하는 더 많은 방법을 제공하고자 했고 폴드는 대화면 경험, 특히 멀티태스킹 기능을 강화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플립4에서는 커버 스크린을 통해 다양한 위젯을 제공하고 기능을 강화해 커버 스크린의 활용성을 한층 더 개선했다"며 "폴드4에선 앱 간 전환과 앱 활성화도 빠르게 개선해 대화면 경험을 간편화 하고자 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UX 혁신에 구글 등과 협력도 긍정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고 본다.

홍 팀장은 "새로운 크기의 화면에서 안드로이드가 효과적으로 구동돼야 했기에, 기기를 선보이기 오래 전부터 폴더블 여정의 첫 단계로 진행해왔다"며 "견고하게 확장되고 있는 폴더블 생태계에서 사용자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폴더블폰 UX 디자인 근간 '유동성'…새롭지만 친숙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