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식품업계, 고환율 부담에도 가격인상 '눈치'…왜


내수기업들, 원·부자재 가격 부담 커지는데…정부 압박까지 '이중고'

[아이뉴스24 김태헌 기자] 원·달러 환율이 1천400원을 넘어서면서 식품 업계의 원·부자재 가격 부담이 커지고 있다.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은 그나마 환차익 수혜로 손실을 만회할 수 있지만, 내수 중심 기업은 원·부자재 가격 상승 부담을 고스란히 지게 됐다.

지난 22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1천400원을 돌파했다. 환율이 상승하면서 원·부자재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식품기업들이 원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국민은행 딜링룸. [사진=국민은행]
지난 22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이 1천400원을 돌파했다. 환율이 상승하면서 원·부자재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식품기업들이 원가 부담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국민은행 딜링룸. [사진=국민은행]

25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 원·달러 환율은 13년 6개월만에 1천400원을 넘어섰다. 대부분의 원·부자재를 수입해 제품을 생산하는 국내 식품기업들의 경우 제조원가 상승은 제품가에 고스란히 반영된다.

실제 일부 기업들은 원가 상승을 이유로 올해만 2회 이상 제품가를 올린 바 있다. 식품 업계에서는 이 같은 환율이 지속된다면 연말이나 내년초 또 다시 제품가가 인상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가격 인상 자제 메시지를 내놓으면서 식품업계의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지난 19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가공식품 업계에서도 생산성 향상 등을 통해 인상요인을 최소화해 주기 바란다"면서 "담합 등 불공정행위 여부를 소관부처와 공정거래위원회가 합동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정부 방침에 기업들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선제적으로 가격을 인상한 기업이 아닌, 최대한 가격을 올리지 않던 기업만 정부 방침을 어기는 형국이 만들어 졌기 때문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가격을 올린 기업은 정부 방침과 상관없이 이미 가격을 올렸으니 부담이 없을 것"이라며 "최대한 가격 상승을 억제하고 있는 후발 기업들은 이제 가격 올리는 것이 부담스럽게 됐고, 고스란히 부담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게 됐다"라고 말했다.

일부 수출 중심 식품기업들은 최대한 가격 상승을 자제해 왔다. 해외매출 비중이 70%에 이르는 삼양식품은 경쟁사들보다 환율로 인한 부담이 적어지면서 경쟁사가 가격을 올릴 때도 국내 제품가를 인상하지 않았고, 수출 비중이 45%에 이르는 오리온도 최근 9년만에 국내 일부 제품가를 인상했을 정도다. 하지만 내수 중심의 국내 대부분의 식품 기업은 환율로 인한 부담을 제조원가에 반영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기업들도 최대한 제품가를 높이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일부 기업은 실제 제조가 인상 부담에도 판매가를 올리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정부가 '담합' 등의 메시지를 내놓으며 기업을 압박하는 것은 옳은 방향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당분간 원·달러 환율 상승세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국내 내수 식품들의 부담은 지속적으로 누적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태헌 기자(kth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식품업계, 고환율 부담에도 가격인상 '눈치'…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