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카오브레인, 고품질 메타버스 구현하는 핵심 기술 공개


2D에서 3D 이미지로 전환…NeRF 알고리즘 한 데 모은 '대형 라이브러리' 공개

'NeRF' 기술을 통해 생성된 3D 이미지(성능순). [사진=카카오브레인]
'NeRF' 기술을 통해 생성된 3D 이미지(성능순). [사진=카카오브레인]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카카오브레인이 고품질 메타버스 구현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NeRF(Neural Radiance Fields)' 알고리즘을 한 데 모은 '대형 라이브러리'를 공개했다.

카카오브레인(대표 김일두)은 주어진 2D 이미지를 새로운 3D 이미지로 생성하는 뉴럴 렌더링 기술 중 하나인 NeRF와 관련된 알고리즘을 통일된 코드 형태로 한 데 모아 최대 오픈소스 커뮤니티 '깃허브(GitHub)1'에 대형 라이브러리 형태로 공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NeRF는 딥러닝을 통해 3D 공간의 색과 밀도를 자체적으로 학습해 2D 이미지로부터 새로운 3D 공간을 복원해내는 기술이다. 특히 물체의 색상 및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빛의 반사를 생생하게 재현, 몰입감을 높여준다. 현재 수많은 글로벌 테크 기업들이 NeRF 기술을 핵심 메타버스 기술 중 하나로 보고, 기술 개발 및 확장에 힘쓰고 있다.

카카오브레인이 공개한 'NeRF-Factory 라이브러리'는 현재까지 공개된 총 7개의 NeRF 모델들을 하나의 코드로 재구현한 형태다. 통일된 코드로 구성돼 NeRF 모델들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술 개발 확장에도 용이하다. 포스텍 조민수∙박재식 교수 연구팀과 카이스트 권인소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됐다.

카카오브레인은 AI 연구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머신러닝 프레임워크인 '파이토치(PyTorch)2' 기반의 코드를 사용한 동시에 코드 구조를 단순화함으로써 기존 AI 연구자들은 물론 NeRF 기술을 처음 접한 개발자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향후 NeRF-Factory 라이브러리를 발판으로 고품질의 메타버스를 구현할 디지털 휴먼, 3D 맵 등의 연구 개발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메타버스 기술 연구에 실질적 도움이 될 NeRF-Factory 라이브러리를 공개하게 돼 기쁘다"며 "전 세계 AI 연구 및 개발자들이 카카오브레인이 공개한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NeRF 및 뉴럴 렌더링 기술 연구 저변을 확대하고 고품질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브레인, 고품질 메타버스 구현하는 핵심 기술 공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