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기후위기] 온실가스 감축 안 해?→그럼 조기경보시스템이라도 구축해!


기후변화 이미 임계점 넘어, 방어 시스템 갖춰야

이상기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 좁은 지역, 더 구체적 상황으로 전파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WMO]
이상기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 좁은 지역, 더 구체적 상황으로 전파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진=WMO]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9월 19일 오후 5시 17분 54초.

포항시청에서 재난문자가 온다.

“[포항시청] 태풍이 포항지역을 빠져나간 이후에도 높은 너울성 파도가 예상되오니 방파제, 갯바위 등 해안가 출입 자제 등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9월 19일 오전 8시 36분 27초.

김해시청에서 재난문자를 보낸다.

“[김해시청] 태풍으로 인하여 관내 하천 산책로, 둔치주차장 위험지역 통제 중. 차량 우회 및 위험지역 접근금지 등 안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9월 19일 오전 6시 8분.

행정안전부가 재난문자를 전송한다.

“[행정안전부] 강풍경보 발효 중. 간판 등 부착물 고정, 선박 묶기, 비닐하우스 등 시설물 피해 주의, 해안 접근 금지 등 안전에 주의 바랍니다.”

최근 태풍으로 강풍과 폭우가 쏟아지면서 국민이 받은 재난 문자들이다. 현재의 추상적이고 범위가 넓은 재난 문자로는 앞으로 강력하고 파괴적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없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 세분화된 구체적 지역을 대상으로 현재 상황, 앞으로 전망, 이에 대한 시민들의 행동 요령 등을 알려줘야 한다는 것이다.

올해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는 오는 11월 이집트에서 열린다. 매년 개최되는 당사국총회인데 온실가스 감축은 현실화되지 않고 있다. 코로나19로 잠시 주춤거렸을 뿐 온실가스 배출량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전 세계가 온실가스 감축을 약속했는데 현실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UN은 매번 세계 각국에 “기후행동에 나서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구속력도 없고 제재방법도 없는 실정이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유엔 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21일 기후 적응을 위한 조기 경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장관급 회의가 열릴 것”이라며 “지구촌의 그 어떤 이도 앞으로 5년 안에 조기경보시스템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기 경보 시스템으로 예방하고 이 같은 재난 관리로 지난 50년 동안 인명 피해가 거의 3배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총장은 “전 세계 국가의 절반 미만이 다중 위험 조기 경보 시스템이 구축돼 있는 실정”이라며 “특히 아프리카, 가난한 나라, 작은 섬나라 등은 조기 경보시스템이 거의 구축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페테리 탈라스 세계기상기구(WMO) 사무총장은 “최근 기후변화와 관련된 국제단체가 연합해 출간한 기후변화에 관한 ‘연합보고서 2022’를 보면 이상기후는 더 잦아지고 올해 그 비극적 결과(유럽 폭염, 파키스탄 폭우 등)를 직접 경험했다”며 “지역사회의 현재는 물론 미래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조기 경보 시스템 구축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기후위기] 온실가스 감축 안 해?→그럼 조기경보시스템이라도 구축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