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말엔 건강] 80% 이상 재발 난소암…바이오 플라즈마로 극복한다


경희대병원 연구팀, 난소암 치료 새로운 전략 내놓아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80% 이상에서 재발이 일어나고 사망률이 높은 부인과 악성종양으로 알려진 난소암. 재발했을 때 항암제에도 반응하지 않는 사례가 많다. 그만큼 난소암은 치료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이런 가운데 국내 연구팀이 바이오 플라즈마를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

권병수·정민형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교수팀이 난소암에 대한 새로운 복막항암치료 전략을 제시해 눈길을 끈다.

권병수, 정민형 교수 연구팀은 난소암 치료에 있어 바이오 플라즈마의 활용 가능성과 효과를 살펴보는 연구를 진행했다.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권병수, 정민형 교수(왼쪽부터). [사진=경희대병원]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권병수, 정민형 교수(왼쪽부터). [사진=경희대병원]

난소암은 표적치료제, 면역치료제 등 다양한 신약들이 개발되고 있음에도 약 80% 이상의 환자가 재발을 경험하고 있다. 특히 재발 이후에는 항암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전 세계적으로 사망률이 가장 높은 부인과 악성종양으로 손꼽힌다.

권병수 교수는 “치명적 재발률과 치료 저항성을 보이는 이유는 줄기세포성을 가진 암세포가 항암제 내성, 재발, 전이에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번 연구에서는 살균, 상처 치유, 혈액 응고는 물론 암 진행 억제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플라즈마 활성수(plasma activated water)를 이용해 난소암 치료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봤다”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항암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항암제를 복강 내에 직접 주입하는 방법도 시도되고 있다. 연구팀은 복강 내 항암제를 투여하는 치료법에 플라즈마를 이용해 항암제의 치료효과는 향상시키면서 동반될 수 있는 항암제 내성 발생은 감소시키기 위한 연구를 수년 동안 진행했다.

그 결과, 항암제에 내성을 보이는 즐기세포성 난소암 세포를 플라즈마 활성수로 처리했을 때 용량 의존적 억제 효능을 보였고 줄기세포 표지자의 발현을 감소시키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권 교수는 “이외에도 바이오 플라즈마는 난소암 항암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시스플라틴의 세포독성을 부작용 없이 향상시킴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바이오 플라즈마가 더 이상 화학 항암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내성 환자들에게 있어 새로운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SCI급 국제학술저널인 활성산소 생물학과 의학(Free Radical Biology and Medicine)에 발표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말엔 건강] 80% 이상 재발 난소암…바이오 플라즈마로 극복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