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린이의 공모주] '3조 대어' 더블유씨피, 2차전지 분리막 기술 '주목'


20~21일 일반청약…주관사 KB증권·신한금투

저도 '따상'을 먹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주린이(주식+어린이)에게 주식시장은 생각처럼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주식공부를. 주변을 둘러보니 여전히 '묻지마 투자'를 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공모주에 투자하려면 최소한 그 회사의 사업모델이나 실적전망, 리스크 요소 등은 알고 해야한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공부는 언제나 쉽지 않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주린이의 공모주'가 먼저 알아봤습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2차전지 분리막 전문 기업 더블유씨피(WCP)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코스닥시장 상장에 도전합니다. 앞서 더블유씨피는 상반기 실적을 반영하기 위해 한 차례 공모 일정을 연기하는 등 올해 실적에 자신감을 보였는데요. 기술 경쟁력 등 투자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2차전지 분리막 전문 기업 더블유씨피(WCP)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코스닥시장 상장에 도전합니다. 사진은 회사 본사 전경. [사진=더블유씨피]
2차전지 분리막 전문 기업 더블유씨피(WCP)가 기업공개(IPO)를 통해 코스닥시장 상장에 도전합니다. 사진은 회사 본사 전경. [사진=더블유씨피]

◆ 2차전지 습식 분리막·세라믹코팅분리막 주력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더블유씨피는 2차전지 분리막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분리막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4대 요소(양극재, 음극재, 전해액, 분리막) 중 하나인데요. 양극과 음극을 격리해 전기적 단락을 방지하면서 내부의 미세기공을 통해 리튬이온의 이동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열이 발생했을 때 미세 기공을 막아 리튬이온의 이동을 차단하는 셧다운 기능을 갖추고 있어 2차전지의 안전성 측면에서도 아주 중요한 소재입니다.

회사의 주력 제품은 전기차용 2차전지 습식 분리막과 세라믹코팅분리막(CCS)입니다. 습식분리막은 건식법 대비 제조 공정이 복잡하고 비용이 높지만, 품질이 균일하고 기계적 강도가 제어돼 박막화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습식 분리막에서 안전성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킨 코팅 분리막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코팅 분리막은 분리막 표면이나 내부에 세라믹과 같은 무기물을 첨가해 내열성을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더블유씨피는 작년 연간 기준 매출액 1천855억원, 영업이익 409억원, 당기순손실 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중 2차전지의 매출 비중은 약 53% 수준입니다. 올해 상반기엔 매출액 1천174억원, 영업이익 1842억원, 당기순이익 256억원을 기록하며 순이익이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 SKIET·창신신소재 등 국내외 8개 기업 비교

더블유씨피는 기업가치 산정을 위한 비교기업으로 국내외 8개사를 선정했는데요. 비교기업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 에코프로비엠, 포스코케미칼, 천보,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등 국내 6개사와 창신신소재(Yunnan Energy New Material), 선전시니어테크놀로지머티리얼(Shenzhen Senior Technology Material) 등 중국 기업 2개사입니다.

국내에선 분리막을 전문적으로 제조·판매하고 있는 회사가 SKIED 1개사로 제한적인 점을 고려해 모집단의 범위를 넓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회사는 비교기업 산정 방법으로 에비타멀티플(EV/EBITDA)을 적용했습니다. 에비타멀티플은 기업가치(EV)와 영업활동을 통해 얻은 상각전영업이익(EBITDA)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표로 기업이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이용해 어느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방법인데요.

평균 42.69배를 적용한 평가 시가총액은 4조5천억원 수준입니다. 주당 평가가액은 13만3천66원으로 산출했습니다.

 더블유씨피는 IPO로 조달한 자금은 본사가 위치한 충주공장 생산라인 증설과 유럽 생산라인 신규 증설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사진은 더블유씨피 로고. [사진=더블유씨피]
더블유씨피는 IPO로 조달한 자금은 본사가 위치한 충주공장 생산라인 증설과 유럽 생산라인 신규 증설 등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사진은 더블유씨피 로고. [사진=더블유씨피]

◆ 국내·유럽 생산라인 증설 계획…20~21일 일반청약

회사는 조달한 자금을 생산설비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충주공장 내 생산라인 증설과 유럽 내 생산라인 증설을 위한 건축·설비 확충, 토지매입대금 등 시설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으로 내년까지 충주공장의 생산·코딩 2개 라인을 증설합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의 완성차 구성부품의 내재화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에서 유럽진출 계획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헝가리 공장 부지로 니레지하저시 남부 산업단지에 약 82만㎡의 토지 계약을 체결했고, 올해 공장부지 매입과 착공을 시작해 오는 2024년까지 유럽 내 생산 8개라인, 코팅 16개라인 규모의 공장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더블유씨피는 오는 14~15일 국내외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을 실시하고 19일 공모가를 확정 공고할 계획입니다. 일반청약은 같은달 20~21일 진행됩니다.

희망 공모가액 밴드는 주당 평가가액에 24.8~39.9%의 할인율을 적용한 8만~10만원입니다. 희망 공모가액 기준 예상 시가총액 범위는 시가총액 범위는 약 2조7천억~3조4천억원 수준입니다. 상장 대표주관사는 KB증권과 신한금융투자, 인수사는 삼성증권입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린이의 공모주] '3조 대어' 더블유씨피, 2차전지 분리막 기술 '주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