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종호 장관, 이통3사 대표에 "5G, 더 노력 필요하다"


요금제·인프라 투자 확대 당부…오픈랜생태계 조성도 언급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3사 대표에 5세대 통신(G) 확산을 위해 '요금제·인프라 확대에 힘써달라'고 주문했다.

(왼쪽부터)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이종호 장관, 구현모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영상 SK텔레콤 사장, 이종호 장관, 구현모 KT 대표,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 등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통신 3사 CEO와 취임 후 첫 만남을 갖고 ▲5세대통신(5G) 요금제 다양화 ▲5G 인프라 투자·품질 개선 ▲ 28㎓ 활성화 ▲통신망 안정성 강화 ▲신산업 투자 확대 ▲오픈랜 생태계 조성 등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그 동안의 노력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해 왔고, 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는 ICT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면서 "이번 팬데믹 위기 상황에서도 잘 갖춰진 네트워크 인프라를 백신예약, 온라인 교육, 재택근무 등에 활용해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었다"고 통신 3사 노력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지금은 대내외적인 경제환경이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현재의 경제위기를 정부와 통신 3사가 함께 힘을 합쳐 극복해나갔으면 한다"면서 "최근 통신사의 AI반도체 및 인재양성, 데이터 등 미래를 대비한 신산업 투자는 경제위기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눈앞에 다가온 디지털 경제의 패권 경쟁에서 우리나라가 앞서나가기 위한 통신사의 역할과 노력도 어느때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하고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이뤄낸 이후, 빠르게 전국망을 구축해 나가고 있지만 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5G 융합서비스 등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5G 인프라를 생산적으로 활용하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 장관은 "이제는 국민의 필수재인 통신서비스의 접근권 제고 및 선택권 확대를 위해 이용자 수요에 맞는 5G 요금제가 출시될 수 있도록 적극적 노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구축중인 농어촌 지역에서 5G 서비스를 원할히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도 필요하다"면서 "우리나라 네트워크의 고도화와 지속적인 발전환경 조성 및 국민편익을 위한 노력과 협조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28㎓대역 5G 활성화, 오픈랜 생태계 조성, AI·데이터·클라우드 등 디지털 기술·서비스 개발 등을 위한 통신사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또 최근 발생한 일본 KDDI의 통신 장애와 같은 사례가 없도록 통신망 안정성 확보를 위한 더 많은 관심과 노력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 장관은 "오늘 간담회에서 5G를 비롯한 다양한 통신 현안에 대해 생산적이고 유익한 의견이 교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종호 장관, 이통3사 대표에 "5G, 더 노력 필요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