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투자협회, 하반기 '최종호가수익률 보고회사' 선정


[아이뉴스24 고정삼 기자] 금융투자협회가 올해 하반기 최종호가수익률 보고 증권회사를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금투협은 매 6개월마다 채권, 양도성예금금리(CD), 기업어음(CP) 거래실적 등을 감안해 가격발견 능력이 검증된 증권사 등을 최종호가수익률 보고회사로 선정하고 있다. 협회가 매일 발표하는 최종호가수익률은 채권·CD·CP 시장의 지표금리 역할을 한다.

금융투자협회가 올해 하반기 최종호가수익률 보고 증권회사를 선정했다 사진은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협회가 올해 하반기 최종호가수익률 보고 증권회사를 선정했다 사진은 금융투자협회.

채권 최종호가수익률은 우리나라 채권시장의 지표금리로 사용되는 수익률이다. 국고채(3년) 등 시장 활용도가 높은 16종류의 채권에 대해 10개 보고회사가 보고한 수익률 중에서 극단값(상·하 각 2개)을 제외한 평균값을 산출해 공시한다.

하반기 채권최종호가 수익률 보고회사는 미래에셋증권 대신 신한금융투자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KB증권, NH투자증권, SK증권, 메리츠증권, 부국증권, 신한금융투자,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양증권, 현대차증권 등 10개사가 내달 1일부터 수익률을 보고한다.

CD 최종호가수익률은 CD거래 참고금리, 파생상품 거래 기준금리, 변동금리 대출 기준금리 등으로 활용된다. CD를 중개하는 10개 보고회사가 보고하는 시중은행(AAA 기준)과 특수은행(산업은행·기업은행)이 발행한 91일물 수익률에 대해 각각의 극단값(상·하 각 1개)을 제외하고 평균값을 산출해 공시한다.

CD 최종호가수익률 보고회사로 NH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현대차증권 등 3개사가 새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다올투자증권, 교보증권, 부국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한양증권을 포함해 총 10개사가 수익률을 보고한다. BNK투자증권, DB금융투자, IBK투자증권 등 3개사는 하반기부터는 빠지게 된다.

CP 최종호가수익률은 CP거래 참고금리로 활용된다. CP 중개업무를 수행하는 6개 증권사와 2개 은행으로부터 수익률(A1·91일물 기준)을 보고 받아 극단값(상·하 각 1개)을 제외하고 평균값을 산출해 공시한다.

CP 최종호가수익률 보고회사로는 메리츠증권이 빠지고, 미래에셋증권이 새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하반기부터는 BNK투자증권, 다올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부국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 8개사가 수익률을 보고한다.

/고정삼 기자(js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투자협회, 하반기 '최종호가수익률 보고회사'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