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파이웨어, 이렇게 예방하자


 

컴퓨터 속도가 갑자기 느려질 때, 시도때도 없이 낯 뜨거운 팝업창이 튀어나올 때, 부랴부랴 백신을 찾는 소동을 벌이는 것보다는 조금만 시간을 내 스파이웨어를 줄여보자. 대응법 몇 가지만 알고 있어도 한층 PC가 깨끗해질 것이다.

안철수연구소에서 조언하는 스파이웨어 피해 예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국내 포털 및 보안업체에서 제공하는 스파이웨어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도 이용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대부분 진단은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기간별 유료결제방식을 택하고 있다.

▲ 윈도 업데이트는 수시로 한다

스파이웨어나 애드웨어는 시스템의 취약점을 이용하기 때문에 '윈도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하면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

▲스팸메일은 읽지 않고 삭제한다

스팸메일 가운데는 애드웨어를 설치하는 기능을 포함한 것이 있다. 스팸 메일을 읽었을 때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려 한다면 수상히 여기고 설치를 허용해선 안된다.

▲믿을 수 있는 사이트 위주로 방문한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사이트들은 고객들의 불편을 고려해 강제로 홈페이지를 변경하거나 애드웨어 기능을 강하게 넣지 않는다. 신뢰성이 높은 유명 사이트 위주로 웹 서핑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성인 사이트 및 와레즈 사이트 등은 가급적 방문하지 않는다.

▲액티브X 컨트롤 설치 주의

인터넷 웹사이트를 방문하다 보면 액티브X 컨트롤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설치창이 뜨면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인지 알아보고 꼭 필요할 때만 설치하도록 한다. 특히 성인 사이트나 와레즈 사이트 등에서 설치하려는 액티브 X 컨트롤은 웬만하면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주기적으로 '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를 확인한다

내 컴퓨터의 '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에 어떤 프로그램들이 설치돼 있는지 확인하고 잘 모르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삭제한다. 필요한 액티브X컨트롤은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면 다시 설치할 수 있다.

◈ 국내 포털 및 보안업체가 제공하는 스파이웨어 방지 서비스
보안서비스 제공업체 PC보안 서비스 이름 서비스 가격(공통 : 검사 무료, 치료는 유료)
야후 PC지기 플러스 1주일 1천500원, 1개월 4천500원
네이트닷컴 PC지기 플러스 1주일 1천500원, 1개월 4천500원
다음 PC지킴이 1주일 1천500원, 1개월 4천원
안철수연구소 스파이제로 1주일 1천원, 1개월 2천500원(PC보안회원) 1주일 1천500원, 1개월 4천원(일반무료회원)
하우리 라이브콜 1회당 500원
파란닷컴 PC클리닉 1주일 1천500원, 1개월 4천원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파이웨어, 이렇게 예방하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