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성큼 다가온 지능정보사회, 정부 발전 전략은?


朴 대통령, 인공지능·SW 전문가 초청 간담회서 토론

[채송무기자]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세기의 바둑 대결에서 관심이 높아진 인공 지능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를 따라잡을 수 있을까.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가 17일 김진형 SW정책연구소장, 김대식 KAIST 교수를 비롯한 인공지능 및 SW 관련 기업인, 전문가 20여명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인공지능의 산업적 활용과 우리나라의 대응 전략에 대해 논의해 관심이 높다.

박 대통령이 이들 전문가를 청와대로 초청해 이뤄지는 이번 간담회에는 '지능정보산업 발전전략'에 관한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의 주제 보고에 이어 이인화 이대교수의 사회로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관점 ▲인공지능의 산업적 활용 ▲기술경쟁력, 인재 양성 등 인프라 측면에서의 대응 과제 등에 대해 토론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날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발표하는 발전전략은 선진국에 뒤진 우리의 지능정보산업에 집중 투자해 지능정보 기술을 선점하는 것을 목표로 5가지 전략으로 구성됐다.

우선 민·관이 함께 국가 연구역량과 데이터를 하나로 결집하기 위해 기업형 연구소 형태의 지능정보기술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이 첫 번째다.

정부는 2016년 1월부터 관련 기업 등과 연구소 설립계획을 논의해 연구소 사업계획을 마련했고, 이를 기반으로 제조사인 삼성과 LG전자, 통신사업자인 SKT·KT, 네이버와 현대자동차 등 6개 기업의 참여를 결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능정보기술 선점 ▲전문 인력 저변 확충 ▲데이터인프라 구축 ▲지능정보산업 생태계 구축을 발전 전략으로 제시했다.

정부는 이같은 지능정보기술과 산업의 성장이 산업계 전반으로 확산돼 신산업과 신시장을 창출하는 한편, 고령화, 복지, 교육, 치안 등 다양한 사회현안 해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능정보사회 추진 중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해 오는 6월 1차 보고를 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관계부처와 과학기술·인문사회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추진 체계를 구성하기로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갖기 보다는 사람 중심의 실용적 접근을 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하고 우리가 보유한 ICT분야의 강점과 문화적 역량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중심의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지능정보 사회의 진전에 따른 중장기 영향 분석과 정부 차원의 준비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성큼 다가온 지능정보사회, 정부 발전 전략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