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무너지는 지방 IT산업 -5(끝)] 지역 협업화…'갯벌' 클러스트 만들자


 

무너져버린 지방 IT산업의 싹을 되살리기위한 지역 IT업체들의 '협업화' 운동이 시작되고 있다.

중앙정부와 수도권 업체들 위주로 판이 짜여진 IT산업에 지역업체 스스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중앙정부의 명목상 지원을 탈피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그렇다면 해결책은 어떤 것인지 스스로 찾아가고 있다.

이 과정에서 그동안 정부 중심으로 운영돼 온 IT정책이 민간 중심으로 변화되는 등 큰 틀이 바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동안 지역 IT산업육성은 단체장이 바뀔 때마다 IT산업의 정책 일관성이 실종돼 연속선이 끊어졌다. 민간중심의 IT정책 입안 운동은 지자체의 정책 일관성을 담보하고 지속적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지역업체의 고육지책이다.

이는 중앙정부의 지역 IT산업 활성화 정책은 실패로 돌아갔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이기도 하다.

◆ 지역간 네트워크 시작, "협업화가 살길"

지난달 27일 대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지방벤처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지역혁신기업연합회'가 공식출범했다.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주체 역할을 담당할 지역혁신기업연합회는 지금까지 결성된 조직중 최대조직이다.

대구경북 첨단기업협회, 대덕밸리벤처연합회, 무등밸리벤처연합회, 경남인터넷벤처협회, 울산벤처협회, 전북벤처협회, 충남벤처협회, 충북벤처클럽 등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중소벤처기업인들이 하나로 뭉친 것이다.

권용범 수석대표는 "그동안 지방기업들은 정부정책에서 소외된 것은 물론 기업여건도 황무지에 가까웠다"며 "이제는 국가경제의 성장엔진으로서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연합회는 앞으로 국가경쟁력 강화차원에서 지역신산업을 창출하는 것이 최대목표. 지역발전 원동력으로써 산업에서부터 문화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지역성장 엔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일단 현재 어려움에 처해있는 지역 중소벤처기업을 위해 각 지역을 아우르는 공동브랜드, 상설전시장 등을 통한 공동마케팅, 공동연구 프로젝트 등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재우 사무국장은 "연합회가 막 출범한 만큼 앞으로 구체적 사업계획을 마련해 나가겠다"며 "이를 위해 이번달부터 전국을 돌며 설명회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회는 일단 전국적인 중소벤처기업 네트워크를 구성한 만큼 앞으로 공동연구 및 공동사업화, 다양한 정책대안, 정보공유 등을 통해 지역경제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구상이다.

김영문 계명대 경영정보학과교수는 "중소벤처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마케팅"이라며 "시장구조 때문에 진입하지 못하는 기존 유통구조에 근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백종태 대덕밸리벤처연합회장은 "지역 기업들의 연합을 통해 지역발전을 꾀하고 이를 기반으로 국민소득 2만달러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공동개발, 공동마케팅…IT협의체 구성된다

인천, 강원, 전주, 부산, 경남 등 8개 지역 인터넷기업협회는 최근 두차례에 걸쳐 사무국장 모임을 갖고 협의체를 만들기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

협의체는 한 지역의 제품을 다른 지역과 공동 마케팅을 통해 판로를 개척한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인천인터넷기업협회 최영준 사무국장은 "각 지역별 특화된 산업에 대해서 공동으로 브랜드를 키우고 판로 개척에 나서겠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이를 통해 협의체가 제품을 공동개발하는 것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선 지역별로 경쟁력 있는 S/W와 콘텐츠 제품을 선정, 다른 지역이 적극 나서 마케팅에 돌입할 계획이다. 판로개척과 지역간 네트워크를 구축한 뒤 협의체가 공동 브랜드 제품을 개발, 시장개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각 지역 인터넷기업협회는 8월에 한번 정도의 모임을 더 갖고 올해안에 협의체를 구성, 본격적 활동에 돌입할 계획이다.

◆지역 IT활성화위원회 구축하자

정부 관계자, 지역 IT업체, 그리고 지방대학 교수 등이 참여하는 '지역 IT활성화위원회(가칭)'를 만들자는 주장도 제기됐다.

전주의 한국정보통계 오민권 사장은 "지역 IT발전을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될 숙제는 실태조사"라며 "각 지역별 IT산업의 현주소가 어떠한지 먼저 파악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지역IT활성화위원회를 만들자는 제안을 했다.

통계학 박사이기도 한 오 사장은 "지자체가 IT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재로서는 여력이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와 학계, 그리고 민간인이 참여하는 기구를 통해 객관적 조사와 이에따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강원대 정영준교수는 관 중심에서 민간 중심의 IT정책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교수는 "지역의 IT정책 일관성을 위해서는 각 지역별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갯벌 클러스트' 육성해야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황주성 미래한국연구실장은 참여정부의 클러스트 육성이 모래알 개념이 아닌 갯벌 개념의 유기적 사고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 IT산업 육성이 무조건적 분배와 지역적 안배가 아닌 국가 균형 발전의 관점에서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클러스트는 같은 지역에 있으면서 산업단지와 연구소, 그리고 대학이 연계돼 있는 형태를 말한다.

황 실장은 "클러스트는 전후방으로 연계된 기업과 일정한 간격을 두고 R&D, 그리고 대학이 모여있는 곳"이라며 "하지만 모래알처럼 부셔지는 곳이 있는가 하면 갯벌처럼 끈적끈적한 네트워크 클러스트가 있다"고 설명했다.

참여정부의 IT육성 정책이 모래알처럼 허물어지는 개념이 아닌 갯벌의 살아 숨쉬는 유기적 발전 모델이 모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홍동표 연구원은 "정부의 IT지원은 이제 시장기능에 맞기는 곳으로 바뀌어야 한다"며 "미리 정해놓고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곳으로 탈바꿈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행이나 벤처캐피탈 등 금융 분야를 정부가 지원하고 이들이 경쟁력있는 업체를 선정, 성장시킬 수 있는 시장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대전=최병관기자 venture@inews24.com 정종오기자 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무너지는 지방 IT산업 -5(끝)] 지역 협업화…'갯벌' 클러스트 만들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