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정치, 국정감사서 롯데·삼성 총수 증인 채택 추진


이종걸 "문제 된 두 기업 포함 논의 중, 재벌문제 정기국회서 밝힐 것"

[채송무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다음달 10일부터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됐던 재벌 총수들의 증인 채택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31일 CBS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해 "재벌은 국민의 관심과 사랑 속에서 성장했기 때문에 그에 대한 감시와 견제는 국회에서도 해야 한다"며 "이번 롯데 사태 이후 국민적 관심이 커졌고, 삼성물산 합병과 관련해 국민연금이 한 행위도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재벌의 불투명한 지배 구조와 전근대적인 경영방식이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던 점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명백히 밝히겠다"고 말했다. 롯데 신동빈 회장과 삼성 이재용 부회장 등의 증인 채택 의사를 밝힌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이들의 증인 채택 여부를 묻는 질문에 "현재로서는 검토 중"이라며 "롯데 뿐 아니라 많은 재벌들이 예외가 아니다. 재벌 리스크가 한국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삼성물산, 롯데 등 논의 중에 있는데 미리 밝히는 것은 협상 과정에서 문제가 될 수 있다"면서도 "우선 문제돼 있는 두 기업을 포함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중심 쟁점으로 떠오른 특수활동비 논란에 대해서는 최소한 개선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지 않으면 본회의를 열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의 소중한 세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검증은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영수증 없이 쓸 수 있는 예산 중에서도 검찰이나 국정원, 법원, 국회도 있는데 이 예산이 무려 8천800억"이라고 말했다.

그는 "홍준표 지사가 성완종 리스트에서 받은 돈 3억원을 자신이 원내대표 하면서 특수활동비 쓰고 남은 돈을 모은 것이라고 말해 관심을 끌었다"며 "정략적인 관계를 떠나 분명히 특수활동비가 어떻게 쓰여지고 어떻게 통제되고 있는지를 국민에게 보여드리는 것이 국회에서 꼭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정원의 특수활동비가 4천억 정도 되는데 정말 공개가 어려운 내용이 있을 수 있지만 국회 정보위에서 볼 수 있게 한다든지 하는 식으로 단계별 공개 유무 정도를 결정해야 한다"며 "검찰의 수사비나 국세청의 조사비, 국회의 특수활동비를 국민에게 나중에 보고될 수 있도록 하는 절차도 필요하다"고 이후 개혁 방향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최소한 특수활동비의 개선을 논의하는 그런 자리를 마련하는 정도가 되지 않으면 본회의는 더 논의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정기국회에서도 이같은 문제제기를 이어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정치, 국정감사서 롯데·삼성 총수 증인 채택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