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 4천억 규모 계열사 일감 中企에 준다


마곡산업단지에 8천억 추가 투자…창조경제 지원

[박영례기자] 대기업의 '일감 몰아주기'를 통한 계열사 지원 논란이 여전한 가운데 LG가 4천억원 규모의 계열사 일감을 중소기업에 주기로 해 주목된다.

또 마곡 산업단지에 8천억원을 추가 투자하는 등 '창조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LG는 20일 SI(시스템통합)·광고·건설 등 3개 분야에서 4천억원 규모의 계열사간 거래 물량을 중소기업에 개방한다고 발표했다. 아울러 마곡산업단지에 8천억원을 추가 투자, 첨단 융복합 기술 연구를 수행하는 'LG 사이언스 파크'의 규모를 확대하기로 했다.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강화하고 미래 융복합 기술 투자를 확대함으로써 정부 국정과제인 '창조경제' 활성화를 본격 지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中企에 계열물량 개방…'창조경제' 지원사격

LG는 올해 SI·광고·건설 등 3개 분야에서 연간 4천억원 규모의 계열사간 거래를 중소기업에 직접 발주하거나 경쟁입찰로 전환한다.

SI 분야에서는 LG계열사들이 올해 발주할 사업 가운데 2천300억원 규모의 거래를 중소기업 등에 개방한다. 이중 50%는 중소기업에 직접 발주하고, 50%는 경쟁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기존 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성에 영향을 주는 영역은 제외된다.

광고 역시 LG 계열사가 발주할 광고금액 중 1천억원 규모의 거래를 중소기업 등에 개방한다. 보안이 중요한 신제품 및 전략제품을 제외한 광고는 경쟁입찰을 확대하고, 전시/이벤트/홍보물제작 등의 광고는 중소 광고대행사에 직접 발주를 확대할 계획이다.

LG는 향후 광고 제작시 경쟁입찰을 점차 확대, 비계열 독립기업인 중소 대행사의 참여를 적극 독려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발주 비중을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건설 분야 역시 LG 계열사들이 발주할 건설용역 중 보안이 필요한 생산시설과 연구소 등을 제외한 700억원 규모의 거래를 중소 건설업체 등에 개방키로 했다. 특히 이 중 100억원 미만의 소규모 공사는 모든 대기업을 배제, 중소 건설업체에 직접 발주할 계획이다.

LG 관계자는 "그동안 이들 3개 분야 계열사간 거래 물량에 대해 중소기업이 경쟁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실천해 왔다"며 "이번에 그 대상 규모를 확대하여 구체적으로 실행키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LG는 이미 지난해부터 LG 계열거래 축소 및 중소기업 참여 확대 방침에 따라 LG전자의 약 20억원 규모의 스마트 디바이스용 어플리케이션 'LG Smart World'의 운영 서비스 프로젝트를 중소업체인 네오사이언(Neocyon)이 맡은 바 있다. 올해 이를 본격 확대하는 셈이다.

또 지난해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 LG화학, LG유플러스 등 LG 주요 계열사는 계열사간 거래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도록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내부거래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각 계열사의 구매 및 재무, 법무담당 임원들과 학계 및 외부 실무 전문가들로 내부거래위원회 멤버를 구성, 계열사간 거래시 공정성과 투명성 측면에서 철저하게 확인토록 하고 있다.

◆마곡에 8천억 추가투자, 'LG 사이언스 파크' 확대

LG는 또 마곡산업단지에 조성할 'LG 사이언스 파크'에 8천억원을 추가 투자키로 했다. 총 3만명의 R&D인력이 근무할 수 있는 첨단 융복합 연구 단지 규모로 이를 확대키로 한 것.

LG는 이달중 서울시에 마곡산업단지내 4만여㎡(약 1만3천평) 부지를 추가로 신청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LG 사이언스 파크'는 13만여㎡(약 4만평)에서 17만여㎡(약 5만3천평) 규모로 확대되며, 2020년까지의 총 투자규모도 2조4천억원에서 3조2천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입주 계열사도 기존 6개사에서 11개사로 확대되며, 근무하게 될 R&D인력도 2만여명에서 3만여명으로 1만여명 가량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분양받은 1차 부지에는 LG전자·LG디스플레이·LG이노텍·LG화학·LG하우시스·LG생명과학 등 6개사가, 이번 2차 부지에는 LG유플러스 등 5개사 R&D 부문이 들어서게 된다. LG 사이언스 파크는 내년중 착공, 오는 2017년부터 단계별로 준공돼 2020년에 최종 완공된다.

특히 이곳에는 중소·벤처 기업의 신기술 인큐베이팅 지원 등 공동연구를 확대하고 R&D 컨설팅을 위한 동반성장 아카데미도 운영할 계획. 또 이공계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턴과정을 운영하고 채용과도 연계해 R&D인재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구본무 LG 회장은 최근 경제사절단 간담회에서 "국내외에서 공부한 우수 인재들이 걱정없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외국기업에 비해서 손색없는 연구 시설을 갖추는 데 앞장서겠다"며 이같은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LG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경쟁입찰 참여를 계속 늘려가고 다양한 사업간 융복합 연구를 확대, 스스로 시장을 창출하는 상품을 많이 만들어내면서 창조경제 토대 마련에 적극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 4천억 규모 계열사 일감 中企에 준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