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새로운 벤처 신화 'DVR' -3] 민·관 '세트 플레이'가 경쟁력 향상의 열쇠


 

과거 유망한 정보기술(IT) 업종도 업체 난립에 따른 제살 깎기식 과당경쟁이나 산업보호장치 미비 등으로 시장이 "반짝" 특수에 그치는 사례가 비일비재했다.

특히 해외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키우지 못해 하청 생산기지로 전락하거나, 낮은 기술장벽으로 모방 기술이 판친다거나, 동종 업체간 가격경쟁에 따른 이익감소로 업계가 몸살을 앓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현재 DVR 산업은 초기 성장단계라는 점에 아직 이런 문제점들이 전면에 표출되고 있지 않지만 내수 시장에서는 이미 100여 군데의 업체들이 생겨 치열한 가격경쟁에 불이 붙었고 대만이나 중국산 모방제품이 업계의 발목을 잡는 일도 간혹 나타난다.

무엇보다 정부의 '나 몰라'라는 식의 수출지원책을 DVR 업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DVR 업계는 지난 4월 국제상품분류체계(HS Code)에 따라 현행 DVR의 코드분류가 영상기록용/재생용기기 체계가 아니라 컴퓨터(PC)와 같은 디지털자동자료처리기계로 분류돼 수출용 원자재 관세 환급율이 낮아 이를 변경해 달라는 건의서를 산업자원부, 재정경제부 등 정부 각 부처에 제출했다.

그러나 정부의 반응은 다른 품목과의 형평성 문제로 인해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과 함께 아직도 "검토 중"이라는 상투적인 답변에 그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DVR 제품이 단순히 모니터와 PC를 사용한다는 이유로 영상기록장치가 아닌 PC 품목으로 분류되는 것은 어이없는 일"이라며 "정부가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면 보다 성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수입관세 환급비율이 지금은 만원당 80원인데 반해 이를 변경할 경우 120원으로 높아져 수익개선은 물론, 수출경쟁력 제고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게다가 이 같은 외부 지원책 이외에 자체적인 경쟁력 제고 방안 수립도 업체간의 경쟁심리로 아직까지 손발이 잘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12개 회원사로 구성된 한국DVR산업협의회 내부에서 부품의 공동구매 추진이나 지나친 가격경쟁에 대한 자제를 촉구하고 있지만 실제 시장에서 이같은 합의가 이뤄지는 경우는 드물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협의회 소속 업체의 한 관계자는 "국내 CCTV 시장의 약 34% 정도가 DVR로 급속히 전환되면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하다"며 "책상 위에서 논의한 사항을 실제 시장에서 지키기는 매우 어려운 게 사실"이라고 전했다.

아직 해외시장에서 국내 업체간 직접적으로 부딪치는 경우는 드물지만 내수 시장에서의 경쟁은 치열한 전쟁터를 방불케 한다는 얘기다.

해외 수출단가도 최근 평균 250달러선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내수 단가는 수출제품의 70%선으로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게 업계 종사자들의 전언이다.

제품의 개발에서 생산, 수출영업 등 모든 부문을 담당하는 주요 선발 업체들의 자체 브랜드 육성에 대한 소극적인 대응도 문제다.

현재 국내 DVR 업체의 대부분이 미국, 일본 등 해외 유수 업체들에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으로 완제품이나 DVR 보드만을 주문사양에 맞게 납품하는 생산기지 역할을 하고 있는 수준이다.

대만이나 중국 업체의 기술 추격 속도가 빠르게 이뤄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향후 1∼2년안에 해외 바이어들의 제품 OEM선 변경이나 가격인하 요구도 더욱 거세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단적으로, 중국 지역에서 국산 DVR 제품에 대한 모방 제품이 속출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이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두달 주기로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그레이드하고 있다는 점은 많은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따라서 동종 업계의 과도한 견제 심리보다는 기술개발에 대한 협력구도나 공동부품구매, 정부의 실질적인 수출지원책 등 다양한 산업보호 장치를 마련해야 할 시점이다.

정진호기자 jhj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새로운 벤처 신화 'DVR' -3] 민·관 '세트 플레이'가 경쟁력 향상의 열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