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적신호 켜진 PDA 산업 - 2] 사라진 정부 정책


 

'정부의 PDA 정책이 사라졌다.'

PDA 개발 전문업체의 외부 사업을 담당하는 Y이사는 지금도 그 때를 생각하면 울화통이 치밀어 오른다.

정부가 PDA를 PC 산업을 이은 정보기기 산업으로 지목하고 3년간 1천억원을 쏟아 적극 육성키로 한 약속이 말 뿐인 '공염불'로 끝난 것.

Y 이사는 개발 자금 수혈을 위해 정부가 주관한 각종 회의에 매번 참석하면서 정부와의 협력 사업을 구상했으나, 본인도 모르는 새에 슬그머니 사리진 '육성정책' 공약으로 인해 시간만 허비해야 했다.

이 같은 정부 정책에 대한 PDA 업계의 불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PDA 산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던 정보통신부 등 정부 부처가 지난 해 앞다퉈 발표했던 PDA 산업 육성 정책이 백지화된 것이나 진배없을 뿐 아니라, 별도로 이뤄지고 있는 PDA 개발 과제도 거의 실효를 거두고 있지 못하고 있어서다.

특히 정통부의 경우에는 화려하게 발표했던 내용을 실제로 지킨 게 거의 없다.

정통부 정보통신정책국은 지난 해 3월 'PDA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하면서 2003년까지 총 1천억원을 투자키로 하고 선도기술개발과 해외수출 등의 지원에 1단계로 작년 연말까지 210억원을 우선 투입키로 했다.

그러나, 정통부의 이 같은 계획은 지금껏 '공회전'만 돌고 있는 상태다. 또 발표했던 PDA 산업을 위한 중장기적인 사업 계획들도 전혀 추진되지 못하고 잊혀지고 있다.

정통부가 당시 설정했던 'PDA 산업 기반 조성 및 고부가가치 산업화 창출', 'PDA 국내 표준화 및 시장 활성화 추진' 등의 사업 목표하에 추진됐던 실행 내용 중 유일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은 '우정사업본부의 집배원용 PDA 도입' 등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정통부는 산하 법정단체인 '정보통신산업협회' 산하의 인터넷정보가전협의회에 'PDA 포럼'을 설치하고 적극 운영키로 했으나, 이 포럼은 지난 해 9월 이후로는 한 번도 열린 적이 없는 등 유명무실한 기구로 전락하고 있다.

정통부 내에서도 PDA 사업을 담당하던 서기관이 퇴직한 뒤, 명확한 후임자가 없어 중심을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통부나 산업자원부가 개별적으로 추진했거나, 추진하고 있는 국책 과제도 실효성을 거두고 있지 못해 비난을 사고 있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여태껏 추진됐던 수건의 PDA 개발 과제 중 제대로 상품화로 이루어진 사례를 찾아 볼 수가 없다는 지적이다.

이로 인해 '산업을 일구기 위한 개발'이 아니라 '개발 건수를 채우기 위한 개발'에 그치고 있다는 업계의 비판도 강하게 일고 있다.

이관범기자 bum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적신호 켜진 PDA 산업 - 2] 사라진 정부 정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