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젠 백업시스템이다-4] 발빠르게 움직이는 정부 부처


 

"911 사건이 백업센터에 대한 정부와 국민의 무지를 일깨웠다"

미국에서 벌어진 911 사건은 정보보호를 위한 백업센터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각인 시켰다.보이지 않는 정보 시스템 및 기간망이 무너지면 기업 및 국가의 존립 기반이 무너진다는 사실을 다시금 확인한 것이다.

테러 사건 직후 금융감독원은 발 빠르게 움직였다. 금감원의 금융기관 백업센터 권고안에 의해 은행·증권사·신용카드회사에 대해 내년 말까지 3시간 이내에 재해복구가 가능한 '실시간 백업센터'(재해복구센터) 구축을 사실상 의무화 한 것.

뒤이어 국가를 움직이는 정부의 데이터도 보호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며 행정자치부와 정보통신부가 잇달아 '정부 정보 백업센터' 설립 계획을 발표했다.

행정자치부와 정보통신부가 잇달아 ‘백업센터’ 설립 계획을 발표하면서 부처간 이기주의와 중복투자라는 비판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전자정부 특위의 논의를 거쳐 행자부가 시도별 백업센터 구축을 책임지고, 정통부 등이 정부정보 백업센터를 구축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이 프로젝트의 예산 규모는 행자부 127여 억 원, 정통부(행자부, 국세청, 관세청 공동) 338억원에 달해 올해 마지막 대어로 떠올랐다.

◆행자부-정통부, 국가정보시스템 백업센터 공동 주관

행정자치부와 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국가기간정보시스템 통합백업센터를 구축한다.

행자부와 정통부, 기획예산처 등 관련부처는 지난 달 28일 청와대에서 긴급 관계자 회의를 가졌다. 이 날 회의에서는 국가기간정보시스템 백업센터와 관련해 행자부와 정통부가 공동으로 주관하기로 하는 한편 통합백업센터를 구축한다는 데 원칙적인 합의를 이끌어냈다.

다만 구축장소는 추후 논의키로 했다. 한국전산원이 있는 성남시 분당구가 유력하긴 하지만 주민센터가 근거리(3㎞)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 변수로 작용했다.

안문석 전자정부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김영주 청와대 정책비서관, 김범일 행자부 기획관리실장, 김창곤 정통부 정보화기획실장, 김경섭 기획예산처 행정계획실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에서 운영주체와 관련해서는 행정업무의 주무 부처인 행자부와 국가정보화를 주도하는 정통부의 입장을 모두 반영하고 현실적인 여건도 고려해 통합센터를 구축키로 의견을 모았다.

또 통합백업센터의 총괄관리는 행자부와 정통부가 공동으로 수행하되 통합센터 내 백업센터의 고유 업무는 국세청, 관세청, 행자부 등 관련 부처가 맡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이전까지 정부는 재난·재해 등 비상시에 대비해 국가기간정보시스템의 백업센터를 구축키로 했으나, 관련 부처인 행자부와 정통부가 구축 방식과 운영 주체, 장소 등을 놓고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여왔다.

사실 추경 예산이 국회를 통과될 때만 해도 정부정보 백업센터 구축 프로젝트엔 ▲국세통합정보시스템 ▲수출입통관정보시스템 ▲주민등록정보시스템 ▲시군구행정정보통합시스템 등 4개의 개별 프로젝트가 포함됐다.

이 중 시군구행정정보통합시스템은 행자부의 시도별 백업센터와 같은 프로젝트라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따라 정통부가 행자부에 시군구행정정보통합시스템 분야를 넘기며 해결책을 찾게 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대신 ▲주민등록정보시스템, ▲국세통합정보시스템 ▲ 수출입통관정보시스템 등 3개 시스템은 행자부와 정통부가 공동으로 추진하게 됐다.

◆시도별 백업센터는 행자부가 주도

정보화촉진기금에서 예산을 지원 받아 진행하고 있는 시도별 백업센터는 행자부가 주축이 돼 진행하고 있다.

16개 시도 백업센터는 각 시·군·구 시스템과 지방행정정보망을 연계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부처간 갈등이 전혀 없다.

이 프로젝트는 행정정보화계획관실이 추진하게 되며, 이 달 중 한국전산원을 통해 사업자 공고를 낼 예정이다.

행자부는 이 프로젝트가 내년 4월까지 구축이 마무리되면, 사이버 테러가 발생해도 24시간내에 복구가 가능한 통합 센터를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현재 10개 업무분야에서 운영하고 있는 정보시스템 백업 시설을 원격지 백업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행자부는 '시·도 백업센터'를 시군구 행정종합정보시스템의 백업 및 복구 체계로도 활용할 예정이다.

◆정부백업센터 프로젝트도 이번 주에 발주

올해 마지막 대형 공공SI 프로젝트인 정부백업센터 구축 프로젝트도 이번 주 안에 발주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백업센터 구축 주무 부처인 행정자치부와 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용인 수지의 한국전산원에 백업센터를 구축하고, 운영도 전산원에 맡기기로 합의했다.

또 주민등록정보시스템·국세통합정보시스템·수출입통관정보시스템 등 3개 개별 시스템의 백업센터 운영은 각각 행자부·국세청· 관세청이 별도로 맡기로 했다.

현재 관계 부처는 이 프로젝트의 사업계획 확정을 위한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산원은 제안요청서를 마련하고 있다.

행자부와 정통부에 따르면 이번 주까지 프로젝트 기본 계획을 확정하고 입찰 공고를 낸 후 긴급 입찰 방식으로 연말까지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긴급입찰사업 공고 기간은 1주일로 알려졌다.

정부는 백업 방식으로 시·군·구 시스템 백업센터는 24시간 이내 복구가 가능한 핫사이트 방식을, 공동백업센터는 4시간 이내 정상 가동이 가능한 미러링 사이트 방식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산 넘어 산, 이번엔 센터 위치가 쟁점

행자부의 시도별 백업센터는 행자부 산하 시군구의 전산 시설을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에 대해 큰 이견이 없다.

하지만 정부정보 백업센터(3개 시스템 백업센터)의 경우 주도권을 잡으려는 행자부와 정통부가 서로 유리한 위치로 부지를 선정하려 하면서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현재 정통부는 경기도 용인 수지의 전산원을, 행자부는 대전 정부종합청사 및 정부기록보존소 부산 지소 등을 검토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 수지를 백업센터로 전환하는 방안에 대해 이미 완벽히 준비한 정통부는 조만간 대대적으로 홍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행자부의 논리도 만만치 않다. 경기도 용인 수지에 있는 전산원은 '주민전산망 전산센터'와 지나치게 가까운 거리에 있어 백업센터의 기능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 것.

따라서, 국가정보시스템 백업센터를 부산 지역에 구축하자는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행자부 측은 "주민망 전산센터와 인접한 성남구 분당구에 백업센터를 설치할 경우 재해 및 재난시 효율적으로 백업센터 기능을 발휘하기 힘들 것"이라며 "백업센터의 위치로 정부기록보존소 부산지소를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IDC업계 관계자는 "양 부처가 갈등을 접고 민간 인터넷데이터센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건의했다.

업계 전문가들은 "정부정보 백업센터 구축 프로젝트가 9.11 사건 이후 갑작스럽게 추진돼 부실화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시간적 여유를 갖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들은 또 "장기적으로는 범부처 통합전산환경과 연계되는 이번 프로젝트로 국가의 안정성이 올라갈 것"이라며 "백년대계의 프로젝트인 만큼 밥그릇 싸움으로 분위기를 몰아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박형배기자 arte@inews24.com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젠 백업시스템이다-4] 발빠르게 움직이는 정부 부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