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기의 인터넷 산실, IDC-상]현 전력 시설로는 설 곳 없다


IDC들 "일반 전력선 사용에 각종 규제 너무 많다" 호소

인터넷 서비스의 근간인 인터넷데이터센터(IDC)들이 위기를 맞고 있다. 대다수 IDC들은 용적률의 90%를 넘긴 상황이어서 시스템 확장 요구조차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닷컴 붐 초기 출혈 경쟁으로 유치한 고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투자 재원 마련도 쉽지 않다. 전력수용 시설도 한계치에 육박하고 있다. 아이뉴스24는 '위기의 인터넷 산실 IDC' 시리즈를 통해 IDC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점검한다. <편집자 주>


산업자원부는 지난 7월 30일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 2단계 대책'을 발표했다. "그동안 제조업에 비해 차별적이거나 불합리했던 제도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는 것이 산자부가 이날 발표한 '2단계 대책'의 골자였다.

이 정책에 쏠린 국내 인터넷데이터센터(IDC)들의 관심은 대단했다. 지난 해 12월 발표된 1단계 대책의 약한 고리를 보완해 줄 것으로 기대했던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해 12월 1단계 대책을 통해 제조업과의 대표적인 차별 요소로 지적받았던 '용도별 전기요금 차등 적용'을 단계적으로 없애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1단계 정책은 IDC들에게는 아무런 혜택도 안겨주지 않았다. 관광호텔 같은 곳들만 산업용 요금 혜택 적용을 받았던 것이다.

2단계 대책이 1단계를 보완해줄 것으로 기대했던 IDC들은 산자부의 발표 직후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IDC들이 기대했던 부분에 대한 보강은 없었기 때문이다.

수 년 전부터 "IDC들은 국내 인터넷 산업의 인프라를 담당하고 있어 여타 기간산업과 다르지 않다"며 산업용 전기요금을 적용해 달라고 건의해왔던 IDC들로선 또 다시 쓴 웃음을 삼키지 않을 수 없었다. 정부는 그 동안 IDC들의 거듭된 건의를 형평성을 이유로 번번이 거절해 왔던 것이다.

◆바뀐 서비스산업 적용 전력요금 체계는?

그동안 정부는 서비스업체들을 '부가사업자'로 분류, '기간사업자'인 제조업체에 비해 원가대비 약 26% 높은 전기요금을 부과하는 '용도별 전력 요금 차등 적용제'를 시행해 왔다. ▲ 일반용 : 평균판매단가 97.91원/kWh (원가 77.16원/kWh) ▲ 산업용 : 평균판매단가 62.24원/kWh (원가 61.24원/kWh)

때문에 서비스업체들은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 차별을 받고 있다며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해줄 것을 끊임없이 요청했다.

이에 산업자원부는 서비스산업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전력 사용 약관을 변경해 오는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전기요금 조정에 돌입한다. 산업용은 인상하고 일반용은 내려 용도별로 차등 적용되던 요금 차이를 점차 줄여나가는 것이 조정안의 내용이다.

서비스업에 대해 제조업과 동일한 원가회수율로 전력을 공급함으로써 그간 빚어졌던 차별을 해소하고 서비스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측은 기대하고 있다.

◆일반 전력선 '올가미'가 IDC 압박

IDC들이 겪고 있는 '전력난'은 하루 이틀 얘기가 아니다. IDC에 자리잡고 있는 시스템들의 성능과 대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단골 골치거리로 등장했다. 전력 소모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고스란히 IDC의 부담 요인으로 전가됐기 때문이다.

IDC들이 사용하고 있는 일반용 전기요금을 산업용으로 전환해 달라고 요청해 왔던 것도 전력비용 증가에 따른 수익률 악화를 막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었다.

비용보다 더 큰 문제는 공급받을 수 있는 전력량 자체에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현재 전국 13개 센터를 운영하는 국내 최대 IDC인 KT IDC를 비롯해 ▲LG데이콤의 KIDC ▲하나로통신IDC 엔진 ▲호스트웨이IDC까지 국내 주요 IDC들은 대부분 변전소와 IDC를 직접 연결하는 전용선이 아닌, 인근 상가와 건물들이 공동으로 이용하는 일반 전력선을 끌어와 쓰고 있다.

문제는 일반 전력선을 쓸 경우엔 사용량 제한 규정을 지켜야 한다는 점이다. 한국전력공사는 일반선을 사용할 경우 한 건물이 최대 1만4천kw, 도심과 같은 전력 사용 밀집지역에서는 1만kw 이상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사용약관으로 규정하고 있다. 전압 역시 2만2천900볼트 이하로만 이용해야 한다.

IDC들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받기 위해 전력선을 이중화하는 문제로 들어가면 상황은 더 복잡해진다. 대용량 전력을 공급받는 건물들은 변전소에 화재가 난다든가 천재지변으로 인해 전력을 공급받을 수 없게 될 경우를 고려해 전력 선로를 본선과 예비전력선으로 이중화하고 있는데, 이렇게 구성하려면 그나마 제한된 1만4천kw내에서 다시 공급받는 전력량을 쪼개 배분해야 한다.

때문에 IDC들은 이중화된 전력 선로를 '액티브-스탠바이'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본선에서 전력을 공급받다가 장애가 발생하면 ALTS라는 일종의 스위치를 이용, 예비 전력선을 활성화시켜 전력 공급 경로를 바꾸는 것이다.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가장 좋은 방법은 두 선로가 항상 활성화 상태로 구성된 '액티브-액티브' 방식이다. 하지만 1만kw 남짓한 일반용 전력 공급량으로 양 선로 모두 활성화시키려면 한쪽 선로에서 5천kw밖에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돼버려 부득이 액티브-스탠바이 형식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일반 전력선에 한한 이같은 각종 규제들이 안 그래도 턱밑까지 차오른 IDC의 전력난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정부, 전용선 아니면 "안돼"

물론 이 모든 문제를 일거에 해결할 방법은 있다. 바로 IDC와 변전소를 직접 연결하는 전용선을 구축하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비용이다.

전용 선로와 관련 시스템을 구축하는 비용만도 십수억원은 족히 드는데다 서초동, 논현동, 목동, 분당 등에 위치한 IDC의 특성상 도심 한가운데 선로 매설 작업을 하면서 드는 추가 비용은 쉽게 산정하기도 어려울 정도다. 한국전력공사와 산업자원부는 이같은 구축 비용을 해당 업체가 전액 부담하도록 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A IDC의 시스템총괄 임원은 "전용선 구축비용 자체도 부담이 될 뿐더러 이는 기반 시설 투자기 때문에 한번에 집행돼야 하는데, 투자 회수 부분은 누구도 보장해 주지 않기 때문에 의사결정이 더욱 어렵다"고 토로했다.

B IDC의 한 실무자도 "일반선에 제한된 규정들을 조금만 유연하게 적용해줘도 상황이 나을텐데 IDC를 단순히 부가사업자로만 보고 '필요하면 더 투자해 전용선을 쓰라'는 입장만 고수하고 있으니 답답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산업자원부 전기소비자과 전기소비자위원회 조병우 사무관은 "전력은 공공 인프라기 때문에 일부 사업자에게 특혜를 줄 수는 없어 그같은 규정이 있는 것"이라며 시각차를 드러냈다.

◆IDC 내부 전력 문제도 심각

지난 2005년, KT의 목동 IDC는 무정전전원장치(UPS) 장애 때문에 3차례에 걸쳐 센터가 정전되는 사고를 겪었다. 작년에는 호스트웨이IDC가 과천 변전소 화재 영향으로 이상 전압이 흘렀는데, 내부 UPS가 이를 견디지 못해 전 센터가 정전이 되는 홍역을 치렀다.

수만대 서버가 운집해 있는 IDC에서 정전이 되면 그 피해는 생각보다 심각하다. 정전으로 인해 IDC내 모든 시스템이 중단되는데다 시스템 성격에 따라 복구에도 수 시간씩 걸리면서 입주사와 IDC 양쪽에 적지 않은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특히 입주사 대부분이 24시간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인터넷 서비스기 주 사업이다 보니 기업 신뢰도에도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어, IDC의 정전 사고는 일반 데이터센터와는 그 민감도부터가 다르다. IDC 업계 실무자들은 "경쟁사의 정전이나 장애 발생 소식이 들리면 '남의 일이 아니다'라는 경각심을 갖게 된다"며 오히려 긴장감을 나타내고 있다.

입주사나 해당 IDC 모두 치명적인 손해를 입을 수 있는 정전 사고가 자꾸 반복되는 1차 원인은 IDC내 시스템 급증으로 인한 전력 소모량 증가다. 그 동안 구축됐던 UPS나 냉각, 항온항습 장치 등의 설비가 견뎌낼 수 있는 용량보다 많은 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부하를 일으키는 것이다.

KT IDC사업부 이대하 부장은 "국내 주요 IDC들은 대부분 닷컴 붐이 일던 1990년대 후반 설립돼 증축과 시설 증설을 거듭했음에도, 성능향상을 거듭하는 시스템 개발 속도와 도입량 증가, 그리고 이로 인한 전력 소모량을 수용하기에는 버거웠던 것이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강은성기자 esth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기의 인터넷 산실, IDC-상]현 전력 시설로는 설 곳 없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