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3Q 영업이익 반토막…왜


생산제품 구성 변화로 인한 1·2공장 가동률 하락 원인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대표이사 김태한)의 올 3분기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났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3일 발표한 3분기 실적에서 매출 1천11억원, 영업이익 105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분기 대비 매출은 243억원(19.4%), 영업이익은 132억원(55.7%)감소한 수치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매출액은 20.7% 줄었고, 영업이익도 48.8% 급감했다.

바이오 제약사업의 특성인 '생산제품 구성의 변화'로 인해 1, 2공장 가동률이 전분기 대비 하락한 게 원인이었다. '생산제품 구성의 변화'는 바이오제약사업의 특성 중 하나로, 생산하는 제품의 변화뿐만 아니라 상업생산, 시생산 등 생산유형의 변화도 포함하고 있다. 이로 인해 단기간 공장 가동률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순이익은 삼성바이오에피스 미실현손익 증가로 전분기 대비 적자 폭이 확대됐다. 전분기 대비 205억원(213.5%)이 감소한 301억원의 순손실이 발생한 것이다.

'미실현손익'은 자회사와의 거래내역 중 실제 판매되기 전 제품에 대해서는 판매 전까지는 모회사의 기인식 이익에서 차감하고, 실제 판매되는 시점에 이익에 가산시키는 회계 기준이다. 바이오제약사업의 특성상 제품의 본격판매를 앞두고 일정 정도의 재고를 가져가는 것은 정상적인 경영활동의 일환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까지 총 25개사와 36개 제품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으며, 현재 1,2공장 풀가동을 위한 물량을 확보한 상태로 글로벌 제조승인 획득 등 가동계획에 따라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또한 단일공장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3공장은 초기 가동에 필요한 물량을 확보해 지난 10월 1일 가동에 돌입했으며 현재 글로벌 고객들과 추가 수주를 위한 논의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양창균기자 yangc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바이오로직스, 3Q 영업이익 반토막…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