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외교부 "히말라야 원정대 시신 5구, 카트만두 병원에 안치"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외교부는 14일 네팔 히말라야 원정 등반 중 사망한 한국 산악인 5명의 시신을 카트만두로 이송해 현지 병원에 안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네팔 구조당국은 이날 오후 5시15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8시30분) 히말봉을 등반하던 중 사망한 한국 산악인 5명의 시신을 수도 카트만두로 이송해 트리부반 국립대학병원에 안치했다.

주네팔대사관은 시신이 안치된 병원 및 경찰 당국과 협조체제를 유지하면서 부검 및 장례 관련 향후 절차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병원에는 대사관 직원 1명이 대기하며 필요한 행정사항을 지원하고 있다.

김창호 대장을 비롯한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 대원 5명이 국내 최초로 무산소 히말라야산맥 구르자히말산을 등반하다 눈폭풍에 휩쓸려 숨졌다고 네팔 현지 언론인 히말라얀타임스가 보도했다. 사진은 노스페이스 후원 ‘2017 코리안 웨이 인도 원정대’의 등반 모습. 김창호(왼쪽부터) 원정대장, 구교정 대원, 이재훈 대원, 안치영 대원).[출처=뉴시스 제공]

이들의 시신은 이날 오전 11시30분께(현지시간, 한국시간 오후 2시45분) 사고 현장에서 전원 수습돼 인근의 구르자 카니 마을로 먼저 옮겨졌다.

이후 신원 확인 및 현지 경찰의 사건경위 조서 작성 등 절차를 거친 후 헬기 2대를 이용, 포카라시를 경유해 카트만두로 운구됐다.

앞서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이 파견한 구조팀은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 사고현장에 도착해 수색활동을 시작했고, 오전 9시40분께 사고 현장에서 한국인 5명과 외국인 가이드 4명의 시신 9구 모두 확인해 수습에 나섰다.

한편 외교부는 오는 15일 항공편을 통해 신속대응팀을 파견한다. 대응팀은 유가족과 산악연맹 측의 네팔 방문 시 신속한 입국 절차를 지원하고, 장례 및 시신운구 등 사고 수습을 위한 제반 조력을 적극 제공할 예정이다.

장례 절차는 유족과 협의해 결정될 방침이다. 유족 등의 네팔 방문 일정에 대해 현재까지 확정된 계획은 없다고 외교부 당국자는 전했다.

김창호 대장이 이끄는 '2018 코리안웨이 구르자히말 원정대'는 12일(현지시간) 히말라야 구르자히말을 등반하던 중 베이스캠프에서 강풍에 휩쓸려 급경사면 아래로 추락했다.

이 사고로 김 대장과 함께 이재훈, 임일진, 유영직, 정준모씨 등 한국인 5명이 사망했다. 이들은 눈사태와 돌풍 등이 베이스캠프를 덮치면서 절벽 아래로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외교부 "히말라야 원정대 시신 5구, 카트만두 병원에 안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