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남북경협, 방통통신 등 디지털 교류 확대가 필수"


통일-기술 창업 프로그램 등 방안 등 거론 …심포지엄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장기적인 남북 경제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북한의 디지털화에 먼저 협력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또 남한의 기획력과 북한의 인력·ICT 역량을 결합, 창업을 독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3차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면서 이 같은 경협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는 모양새다. 특히 국내 통신사들 또한 남북경협에 높은 관심과 기대를 보이고 있다.

한국통신학회·정보통신정책학회·한국방송학회가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남북ICT협력을 주제로 연 공동심포지엄에서는 이 같은 다양한 협력방안이 제시됐다.

이 자리는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남북경협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되면서 정보통신방송 업계의 대응 방안 모색 등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북한 과학·정보통신기술(ICT)을 연구해온 김유향 국회입법조사처 과학방송통신팀장은 북한의 ICT 발전단계와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김유향 팀장은 "인트라넷과 이동통신 등이 이용됨에 따라 T커머스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도입이 시도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선 북한 방송의 디지털화에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남한의 자본·기획력과 북한의 ICT역량·인력이 결합해 스타트업이 등장할 수 있고, 남북한의 자유로운 소통을 위해 디지털 교류협력 확대가 필수라고 강조다.

강호제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류협력전략을 소개했다. 남북경협 경험이 있는 단체·기업·전문가들이 남북정부의 간접지원을 받아 기술창업을 하는 일종의 '통일-기술창업 프로그램'을 제안한 것.

강호제 소장은 "기존 협력은 연속성이 없고 민간이 독자적으로 접촉하는 등 단점이 있었지만, 정부 지원을 받으면 북측의 호응을 얻기 쉽고, 사업 성공률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남북의 콘텐츠 공동제작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이창현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우선 국민들이 방송에서 접하는 북한에 관한 내용이 부정적인 게 많아 이로 인한 고정관념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방송이 북한을 타자화·선정주의적 대상으로 바라봤다"며, "'전통과 고향'이라는 이분법적 이해방식을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북 공동 콘텐츠 제작으로 한류콘텐츠 생산기지로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북한에 대한 부정적 고정관념을 해소하는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SKT "모바일 퍼스트" · KT "ICT 협력 생태계" · LGU+ "공동 진출"

이 자리에는 남북의 ICT협력에 대한 국내 이통사들의 의지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 모바일 가입자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은 북한에서도 모바일 우선 확장 전략을 제시했다.

하성호 SK텔레콤 CR센터장(전무)은 "대북제재가 해소되기 전 ICT 기술표준, 용어 등을 통일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공동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이 재개되면 이동통신 로밍, 초고속인터넷, 통행·통관 시스템 도입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국민들의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북한의 통신망 고도화는 무선 접근 중심(모바일퍼스트) 전략이 유효할 것"이라며, "ICT분야 남북 경제협력이 북한의 성장과 남북간 상생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KT 역시 공동협력센터 구축 등 사회공헌 관련 분야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박대수 KT CR부문장(전무)은 "주체사상이 매우 강한 북한에서는 사회공헌 차원에서 공동협력센터를 만들어 남북간 신뢰를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통일부에 통신사업 협력을 남북경협에 넣자고 건의하고 있는데, 쉽지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벤처중소기업들과 ICT 생태계를 만들고, 북한의 상황을 고려해 단계적·전략적으로 발전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타사와 달리 남북교류에 대한 공식 언급이 없던 LG유플러스 역시 경협 참여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박형일 LG유플러스 CR정책그룹장(전무)은 "북한의 유무선 통신시장이 4조원 정도 될 것으로 보이고, 투자규모를 생각해보면 디지털방송을 합쳐 10조원 이상일 것으로 전망한다"며, "국내사업자들이 경쟁 보다는 북한에 공동 진출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 기업의 의지를 떠나서 공동적으로 지속가능하게, 기업의 이해관계 없이 지속 가능한 협력이 돼야 한다"고 봤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남북경협, 방통통신 등 디지털 교류 확대가 필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