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경배과학재단, 2018년 신진과학자 5명 선정


"20년 후엔 한국 과학자 100명 연구과제 지원 목표"

[아이뉴스24 윤지혜 기자] 서경배과학재단은 올해 신진 과학자 5명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서경배과학재단은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2016년 기부한 3천억원 규모의 사재 출연금으로 설립된 공익재단이다. 생명과학분야 기초 과학자를 육성해 인재 중심 연구 문화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는 ▲김진홍 서울대 생명과학과 교수 ▲박현우 연세대 생화학과 교수 ▲우재성 고려대 생명과학부 교수 ▲정인경 카이스트 생명과학과 교수 ▲주영석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교수가 선정됐다.

재단은 지난해와 올해 선정된 신진 과학자 총 10명에게 각각 5년간 3억~5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설립 후 올해까지 사용한 재단 사업비는 총 92억원으로, 2021년부터는 매년 150억원 규모의 재단 사업비가 쓰일 예정이다. 오는 2036년에는 100명의 한국인 과학자들이 서경배과학재단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재단은 올해 1~4월 국내외에서 임용된 지 5년 미만의 신진 과학자의 기초 연구 과제를 공모했다. 총 92건의 연구제안서가 접수됐으며 이 중 12개 과제가 발표 평가 및 이사회 인준을 받았다. 그 결과 재생 치료 연구, 분자암 생물학, 막단백질 구조생물학, 유전자 조절 기전, 암 유전체 구조 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규 연구자가 선정됐다.

서경배 이사장은 "서경배과학재단은 인류를 향한 위대한 발자취를 내딛는 과학자의 탄생을 염원한다는 미션을 품고 있다"며 "인류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토대가 되어줄 생명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석과불식(碩果不食)의 마음으로 신진 과학자들의 연구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경배과학재단, 2018년 신진과학자 5명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