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기준금리 '동결' 전망 속 '인상' 시그널 나올까?


경제지표 악화로 9개월 연속 동결 유력···소수의견 유무에 주목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31일 개최되는 가운데 기준금리 동결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한은 금통위는 지난달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50%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작년 11월 이후 8개월 연속 동결 결정이었다. 이후 공개된 의사록을 통해 여러 금통위원들이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 축소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8월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게 제기됐다.

하지만 최근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되며 금리인상이 쉽지 않아졌다. 특히 고용지표가 '쇼크' 수준을 기록하며 지난달 취업자 증가폭이 5천명에 그쳤다. 지난 2010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다. 고용 부진이 소비 위축으로 이어져 내수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7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도 전산업 기준 75로 전월 대비 5p 하락했다. 메르스 사태로 경제 전반이 위축됐던 지난 2015년 6월 이후 최대 하락폭이다. 오는 10월 한은이 발표하는 수정경제전망에서 경제성장률을 추가로 하향 조정할 것이라는 예측도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터키 사태 등 신흥국 금융불안으로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까지 높아졌다.

한은이 31일 기준금리를 동결한 뒤 미 연준이 다음달 금리를 인상할 경우 한미금리 격차는 0.75%p까지 확대된다. 한은 입장에서는 오는 10월과 11월 금통위에서 금리인상 압박을 더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

전상용 토러스 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물가상승률이 1% 중반에 머물러 있고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적인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다"며 "8월 금통위 회의에서 기준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8월 금통위에서 금리가 동결될 경우 지난달에 이어 소수의견이 제시될지 여부도 관심사다. 소수의견은 통상적으로 한은의 기준금리 결정 시 금리조정을 시사하는 일종의 '시그널'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달 초까지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졌던 것 역시 7월 금통위에서 이일형 금통위원이 인상 소수의견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이주열 한은 총재는 "소수의견이 곧 금통위의 공식적인 금리 인상 시그널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해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8월 금통위에서도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나온다면 한은이 연내 금리인상을 단행할 것이라는 의지로 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공동락 대신증권 연구원은 "경제 성장세가 강하지 않더라도 잠재성장률 수준의 성장세가 이어진다면 금리를 올릴 수 있는 명분은 유지된다"며 "연내 금리인상 기조는 살아있다"고 설명했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준금리 '동결' 전망 속 '인상' 시그널 나올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