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윤석헌, 업계 첫 스킨십은 '증권사'…"내부통제 재차 강조"


"내부통제시스템 개선이 첫 번째 과제"

[아이뉴스24 한수연 기자] 취임 두 달을 맞은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의 업계 첫 스킨십은 증권사였다. 윤 원장은 증권사 CEO들과의 첫 회동에서도 '내부통제 시스템 개선'을 키워드로 삼았다.

윤 원장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증권회사 CEO 간담회를 주재하고 "최근 증권업계에서 배당오류로 인한 대규모 허위주식 거래와 공매도 주식에 대한 결제불이행 사태 등 내부통제 실패 사례가 연달아 발생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증권업계 뿐만 아니라 금융산업 전반에 대한 불신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윤 원장은 "증권사 내부통제의 성패는 무엇보다도 금융사 스스로 관심과 책임의식을 갖고 내부통제를 조직문화로 체화하는 데에 달려있다"며 "증권사 CEO 여러분을 비롯해 조직내부 상황을 가장 잘 아는 금융사 임직원의 자발적인 노력이 있어야만 내부통제의 근본적 개선이 이루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외 금융시장의 불확실성 확대에 따른 리스크 관리의 필요성도 대두됐다. 증권사들이 모험자본 공급과 청년 일자리 만들기에도 좀 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달라고도 주문했다.

윤 원장은 "최근 글로벌 증시 뿐 아니라 금리와 환율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어 시장변동성 확대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이에 대한 증권업계의 리스크 관리와 투자자 보호 방안을 함께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는 창업 초기 자금을 조달받지 못해 죽음의 계곡을 넘지 못하고 3년 이내에 도산하는 기업의 비율이 62%에 이르는데 증권업계가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위해 발벗고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모험자본 공급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도 당부됐다.

윤 원장은 "투자은행은 충분한 자본력을 갖춘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은 혁신기업에게 모험자금을 공급하는 본연의 금융 중개 기능을 제대로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금융업계에서 로보어드바이저와 같은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서비스의 등장이 일자리를 앗아갈 수도 있다는 우려가 심각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인데 청년일자리 창출이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만큼 증권업계에서도 함께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한수연 기자 papyru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윤석헌, 업계 첫 스킨십은 '증권사'…"내부통제 재차 강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