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댓글·뉴스 근본 대책 내놓을까


한성숙 대표 9일 기자간담회 열고 개선안 발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네이버가 댓글 및 뉴스 추가 개선책을 내놓는다.

네이버는 지난 1차 개편안으로 댓글, 공감 수를 제한했지만 미봉책이라는 지적이 많았고, 인링크(네이버 홈페이지에서 뉴스를 보는 것) 뉴스를 아웃링크(언론사 홈페이지 직접 연결)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같은 상황에서 네이버가 적극적인 대책을 발표할지 주목된다.

8일 네이버 관계자는 "오는 9일 서울 역삼동 네이버파트너스퀘어 기자간담회를 열고 댓글, 뉴스 개선책을 발표한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성숙 대표와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서포트 리더가 발표자로 나선다.

한성숙 대표가 직접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것은 드루킹 댓글 조작 범위가 예상보다 광범위 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수사 중인 상황이라 말을 아끼고 있지만 댓글 조작을 방치했다는 비난은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경찰은 지난 7일 드루킹 일당이 추가로 댓글을 2만 개 더 조작한 혐의를 찾았다고 발표했다. 드루킹은 정부를 비판한 댓글 2개를 인기 댓글로 올리는 조작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였다.

앞서 네이버는 드루킹 댓글조작이 확인된 이후인 지난달 25일 1차 댓글 개선 대책을 발표했다. 개편안은 ▲기사 1건당 한 개 아이디로 작성할 수 있는 댓글 3개로 제한 ▲댓글 작성 뒤 60초 내 다른 댓글 작성 제한 ▲24시간 내 누를 수 있는 공감 클릭수 50개로 제한 ▲공감·비공감 클릭 뒤 10초 내에 다른 공감·비공감 클릭 제한 등이다.

그러나 아이디를 사고 파는 현실에서 이같은 개편안은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따라 네이버는 이달 중순 발표할 예정이었던 추가 개편안을 앞당겨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댓글 개선책으로는 댓글 정렬 방식 변경, 소셜 로그인(SNS 계정 로그인) 제한 등이 예상된다.

현재 기본 설정 돼 있는 순공감 순 방식은 공감에서 비공감을 뺀 순으로 매크로로 공감 숫자를 올려 인기 댓글을 조작하는 온상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소셜 로그인의 경우에도 트위터 등 SNS에선 여러 계정을 만들 수 있어 아이디 댓글 수 제한이 무색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아울러 한성숙 대표가 간담회에서 아웃링크 전환에 대해 '검토' 이상의 수위를 밝힐 지에도 이목이 쏠린다. 네이버는 이와 관련 최근 100여곳이 넘는 언론사 의견을 수렴했지만, 언론사마다 이해관계가 다르고 의견을 표명하지 않은 곳도 많아 이를 통해 대안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네이버 관계자는 "댓글 및 뉴스 서비스 개선책을 간담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라며 "질의응답을 통해 뉴스 서비스 전반에 대한 입장도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댓글·뉴스 근본 대책 내놓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