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소기업 10곳 6곳, 외국인 근로자 임금 수준 과다 책정


숙식제공 등 현물급여 대해 외국인 근로자에게 더 많은 비용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국내 중소기업 10곳 중 6곳이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임금 수준을 과다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중소제조업체 300개사를 대상으로 '외국인력(E-9) 고용 관련 숙식비 제공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숙식제공 등 현물급여에 대해 내국인보다 외국인 근로자에게 더 많은 고용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올해 적용 최저임금 인상이 역대 최고액을 기록하면서 외국인근로자를 고용하는 중소기업계에서 제기하는 '숙식비 등 현물제공을 포함할 경우 내국인 근로자에 대한 역차별'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또 외국인근로자의 노동생산성은 내국인의 87.5% 정도지만, 1인당 월평균급여는 내국인 대비 96.3% 수준으로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업체의 59%는 생산직 근로자의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해 외국인근로자의 인건비가 과다하게 책정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최저임금이 6470원이었던 2017년 외국인근로자의 인건비가 내국인 대비 91.4% 수준이라고 응답한 것에 비해 4.9%p 증가한 수준이다.

특히, 숙박시설 및 숙박부대비용으로 근로자 1인에 대해 지출하는 비용이 내국인은 4만1천원인데 비해 외국인근로자는 18만1천원으로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비는 내국인의 경우 14만6천원인데 비해 외국인근로자는 20만6천원으로 1.5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숙식비 징수지침'이 있지만 이를 모르는 기업이 절반 이상(51.7%)이었다. 알더라도 외국인근로자의 이직을 우려해 징수하지 못한다는 기업이 21.7%로 나타났으며, 65.7%는 법제화 없이는 정착이 어려울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재원 중소기업중앙회 인력지원본부장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중소기업의 인건비 인상 부담이 심화됨에 따라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숙식비를 포함시켜서 중소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완화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기업 10곳 6곳, 외국인 근로자 임금 수준 과다 책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