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방선거 체제 돌입한 정치권, '선거 흔들 변수는'


진영 대결로 번진 남북관계, 선거연대 여부에 따라 구도 변화

[아이뉴스24 채송무 기자] 2월 임시국회가 끝나고 정치권이 6.13 지방선거 체제로 돌입했다.

6.13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초반 안정된 국정운영을 위한 바탕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이 목표한 대로 9+∂에 성공한다면 문재인 정부는 안정적인 초반 국정 운영을 위한 힘을 얻게 될 예정이지만, 패배한다면 지방 권력의 이반으로 쉽지 않은 길을 걷게 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율이 높은 만큼, 여당이 유리한 구도로 시작하고 있지만, 지방선거가 일방적으로 끝날 것이라는 예상은 거의 없다. 진영 대결 양상이 되고 있는 남북 관계 개선 문제와 단일화 선거연합,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등 굵직한 상황에 따라 지방선거 구도가 크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우선 최대 변수는 남북 관계다. 문재인 대통령은 평창 동계 올림픽 이후 시작된 남북 관계 개선을 북미 대화로 이어가 평화 분위기를 조성하려고 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대북 특사를 언급했다.

대북 특사 이후 한동안 남북관계와 북미 관계 개선 문제가 화두가 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등 보수는 이에 대해 북핵 문제의 해결보다는 김정은 정권에 끌려가 북핵 완성의 시간을 벌어주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특히 천안함 폭침의 책임이 있는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의 방남에 대해 강력 반발한 자유한국당은 이를 보수 결집의 기회로 삼아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로 이어가려고 하고 있다. 중도와 개혁 보수적 성향을 갖고 있는 바른미래당도 남북 대화에 부정적이다.

대북 특사에 이어 남북 관계 개선이 북미 관계 개선으로 이어져 한반도 긴장 완화가 이뤄진다면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지지도가 상승하는 계기가 되지만, 평창 올림픽 이후 재개될 한미 군사훈련의 여파로 다시 갈등이 높아지면 한국당이 주장하는 문재인 정권 심판론이 힘을 얻게 될 수도 있다.

◆여야 선거연대 가능성, 성사되면 선거판 출렁

여야의 선거연대 가능성도 선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의 강세 속에서 여권 후보들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지만, 야당은 중량감 있는 후보를 찾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이 때문에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선거연대를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일대일 구도를 형성할 것이라는 예측이 정치권에서 전망됐다. 구체적으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가 나설 것으로 보이는 서울시는 바른미래당이, 경기도와 인천시는 현역 단체장을 보유한 자유한국당으로 단일화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는 양당 모두 공식적으로는 부인하고 있지만, 물밑에서는 선거 연대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어 현실화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민주당 우위 구도가 깨질 수도 있다.

◆핵심 지역은 수도권과 PK, 결과에 따라 한국당 위기

핵심 지역은 수도권과 PK지역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을 제외하고는 경기도와 인천시는 한국당 소속의 광역단체장이 승리한 지역이다. 해당 지역에서는 민주당보다는 한국당 등 보수정당이 승리한 경험이 많았다.

그러나 이번에는 높은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을 바탕으로 여론조사에서는 민주당이 유리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현역 의원 등 중량감 있는 인사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한국당은 뚜렷한 후보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자유한국당의 핵심 텃밭인 부산과 경남에서도 민주당 후보가 앞서는 가운데 해당 지역에서 민주당이 승리한다면 한국당은 TK에 갇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홍준표 대표가 자신이 도지사를 나온 경남 선거를 자신의 재신임 투표로 잡았기 때문에 이에서 패배한다면 상처를 입은 채 물러나야 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방선거 체제 돌입한 정치권, '선거 흔들 변수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