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봄철 미세먼지 기간, 노후 석탄발전 가동중단


30년 이상된 노후 석탄발전소 5기에 대해 3~6월 셧다운 시행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정부가 봄철 미세먼지를 줄이고자 노후 석탄발전 5기에 대한 가동을 한시적으로 중단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범부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및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노후 석탄발전 5기에 대한 봄철(3~6월) 가동중단을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는 8기에 대해 6월 한달간 시범 시행하였으나 이 중 3기(서천 1·2호기, 영동1호기)는 이후 폐지되었기 때문에 금년에는 나머지 5기에 대해 4개월간 가동중지를 시행하는 것이다. 호남1·2호기는 지역내 안정적 전력 계통 유지를 위해 지난해와 같이 가동중지 대상에서 제외했다.

산업부는 금번 노후석탄 5기의 가동 중단으로 감축되는 미세먼지(PM2.5)는 813톤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석탄발전의 4개월치 배출량인 9천472톤의 8.6%에 해당되는 수치다.

아울러 가동정지 대상 5개 발전소 인근과 수도권 등에서 가동정지 전·후의 미세먼지 농도 변화를 측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가동정지 후 배출량 변화를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대기질 모형 등을 통해 대기오염도 변화도 분석할 계획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산업부는 가동 중지기간인 3~6월은 동절기·하절기에 비해 전력수요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안정적인 전력수급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예기치 못한 수요의 급증 등에 대비하기 위해 발전기 정비일정 조정을 통해 공급능력을 확보하고 설비 예방 점검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지난해 말 전기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발전사업자가 환경을 위해 가동 중지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봄철 미세먼지 기간, 노후 석탄발전 가동중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