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 여야 극명한 입장차


민주당 "사필귀정" 한국당 "공영방송 장악" 국민의당 "방송법 개정안 해야"

[아이뉴스24 윤용민기자]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가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을 통과시킨 것을 두고 여야 정치권은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사필귀정'이라며 환영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정치보복'으로 규정하고 조속한 방송법 개정을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방송장악에 대한 적절한 조치라면서도 방송법 개정을 촉구했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3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장겸 사장은 보복성 인사조치 등 부당노동행위가 적발돼 검찰에 송치됐고, 세월호 유족 폄훼 등 언론사 사장으로서 중립성과 도덕성을 해친 인물"이라며 "이번 해임 조치로 MBC가 언론 본연의 기능을 회복해 국민의 품으로 다시 돌아 갈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경영능력 또한 의문투성이인 김 사장은 자유한국당의 엄호 아래 자리를 지키는 데에만 혈안이 돼 빈축을 샀다"며 이번 해임 조치가 사필귀정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전리품 챙기기', '정치보복'이라며 혹평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을 시녀화하고, 사법부를 예속시킨 것도 모자라 국정원을 장악하고 이제 공영방송까지 장악하려 한다"며 "문재인 정권의 폭주에 맞서 모든 수단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당 소속 방통위원 4명도 기자회견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공영방송 MBC를 전리품으로 여겨, 불법과 겁박으로 방문진 이사들을 몰아내고 현 정권의 인사를 앉힌 뒤 결국 MBC 사장 해임안을 강행처리했다"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은 "공영방송인 MBC를 장악하려는 이번 결정은 원천무효"라며 "정치보복을 중단하고, 국민들과 야권이 원하는 방송법 개정을 위한 심사에 조속히 참여하라"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구두 논평을 통해 "그간 MBC가 여러 노동법 위반행위에 대한 법적책임을 묻는다는 점과 방송 정상화를 위해 적절한 조치를 한 것"이라며 "향후 이 같은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년 국민의당, 민주당, 정의당 의원 162명이 공동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이 신속하게 통과되어야 한다. 민주당의 약속이행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용민기자 now@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장겸 MBC 사장 해임안, 여야 극명한 입장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