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정원 상납 박근혜 지시' 정치권 공방


민주당 "朴 추가 수사해야" vs 한국당 "DJ·盧 정부도 수사하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박근혜 전 대통령 지시로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십억원을 상납받았다고 진술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이 떠들썩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박 전 대통령을 뇌물죄로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자유한국당은 김대중·노무현 등 과거 정부도 수사해야 한다고 맞불을 놨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설마 했던 일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 전 비서관의 진술이 사실이라면 박 전 대통령의 직접 뇌물수수가 확인되므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추가적인 수사가 뒤따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국민 혈세로 조성된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박 전 대통령의 사금고였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자백이 나온 이상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불가피해졌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정치보복특별대책위원회 대변인인 장제원 의원은 전날 "역대 정부의 모든 국정원 특수활동비 사용 내역 전체를 공개해 국민 검증을 받을 것을 촉구한다"고 제안했다.

장 의원은 "2001년 대검 중수부가 김대중 전 대통령 차남 홍업 씨를 수사할 때 임동원·신건 전 국정원장이 3천500만원을 준 것을 밝혀냈다"고 했다.

또 "2004년 대선자금 수사 때는 권노갑 씨에게 10만원권 국정원 수표가 일부 흘러들어간 것으로 드러났지만 국정원 등에 대한 수사로 이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당시 정부 관계자들은 "사실 무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국정원의 돈이 청와대에 상납됐다면 불법"이라며 "명명백백하게 밝혀 책임을 물어야지 이를 비호하려 물귀신 작전을 펴는 자유한국당은 제정신인가"라고 힐난했다.

안 대표는 "잘못했으면 반성하고 책임지고 바로잡는 게 상식이고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원 상납 박근혜 지시' 정치권 공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