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文 "신고리 공론화, 에너지 전환 정책 국민 공감대 확인"


후속 조치 논의 국무회의서 "공론화위원회 권고 충분히 반영해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결과 후속 조치를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24일 모두 발언에서 "이번 공론화 과정은 우리 사회 민주주의를 한층 성숙시키고 사회적 갈등 현안 해결에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계기가 됐다"면서 "국가적 갈등과제를 소수의 전문가들이 결정하고 추진하기 보다는 시민들이 공론의 장에 직접 참여하고 여기서 도출된 사회적 합의를 토대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이 훨씬 가치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공론화 과정을 통해서 우리가 가야 할 탈원전과 탈석탄, 신재생에너지 확대의 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공감대를 확인 할 수 있었던 것도 의미있는 성과"라며 "오늘 국무회의 논의는 이러한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가 현안을 결정하는 역사적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이고 후속조치 과정에서 공론화위원회의 권고를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공론화의 뜻이 승자와 패자, 옳고 그름을 구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통합과 상생을 위한 것이란 점을 정부 후속조치 과정에서 늘 유념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108일 남은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은 "지난 9월 있었던 IOC, IPC 총회는 평창 올림픽과 패럴림픽 준비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며 "그러나 여전히 국민적 관심과 티켓 판매는 30% 수준으로 기대에 못미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은 "성화 봉송을 계기로 평창 올림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붐조성의 확실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문체부를 중심으로 범부처 차원에서 조직위와 긴밀히 협력해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시했다.

대통령은 "신문과 방송, 온라인, 옥외 등 모든 매체를 활용한 전방위 홍보를 추진하고, 특히 젊은 층 참여를 위해 온라인 홍보를 강화해 달라"며 "각 부처도 부처별 정책고객에게 맞춤형 홍보를 진행하고, 주요행사를 평창 홍보의 계기로 활용하는 등 평창올림픽과 패럴림픽 성공에 힘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신고리 공론화, 에너지 전환 정책 국민 공감대 확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