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기아차-카카오, 서버형 음성인식 개발…'G70' 탑재


'원 샷' 방식 음성인식 통해 목적지 검색, AI 플랫폼 '카카오 I' 활용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현대·기아차와 카카오가 손잡고 서버형 음성인식 개발을 완료했다.

현대·기아차는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카카오 I'의 음성인식을 활용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개발을 마치고, 9월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70에 처음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국내 자동차 업체 중 폰-커넥티비티가 아닌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 서버형 음성인식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서버형 음성인식은 한 단계로 간소화한 '원 샷(one shot)'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이다.

특히 카카오의 기술력으로 구축된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활용함으로써 차량 내장형 음성인식 기능의 한계를 넘어 자연어 인식, 방대한 운전자 관심 위치 정보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진다고 회사측은 전했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일종의 커넥티드카 기술로, 간단한 상호명 또는 주소, 주변 추천 맛집 등을 간략히 말하는 것만으로 복잡한 과정 없이 최적의 결과를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내려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높은 편의성을 바탕으로 운전자들의 음성인식 활용도를 크게 높임과 동시에 감성적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서버형 음성인식의 두뇌 역할을 맡고 있는 카카오 I는 다년간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급하는 것을 돕는다. 카카오가 카카오를 자사가 아닌 외부 업체에 개방한 것은 이번 현대∙기아차와의 협력이 처음이다.

현대∙기아차는 서버형 음성인식을 자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와 유보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차량용 음성인식 기술은 앞으로 개발될 커넥티드카와 접목돼 활용 영역이 무궁무진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행 중 꼭 필요한 분야에 인공지능과 음성인식을 접목함으로써 불필요한 정보로부터 방해 받지 않고 운전자가 운전에 집중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현대∙기아차의 음성인식 기술 개발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기아차-카카오, 서버형 음성인식 개발…'G70' 탑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