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작년 4Q 반도체 영업익 '4.95조'…분기 사상 최대


'서버용 SSD', '반도체 첨단 공정 비중 확대' 덕분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삼성전자가 24일,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4분기 반도체 사업부문에서 매출 14조8천600억원·영업이익 4조9천500억원을 달성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분기 사상 최대 실적으로, 고부가 제품인 서버용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의 판매 호조와 반도체 첨단 공정 비중 확대 등에서 성과를 거둔 덕분이다.

지난해 4분기 메모리 사업은 낸드의 경우, 고용량 48단 V낸드 SSD 공급을 대폭 확대, D램은 고용량 스마트폰과 데이터센터용 공급을 늘려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올해 V낸드 투자에 집중해 64단 V낸드 공정 전환에 주력하고, 고성능 서버용 SSD 등 프리미엄 시장 대응에 집중해 기술 리더십 강화와 함께 수익성을 지속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D램의 경우에는 10나노미터(nm, 10억분의 1미터)급 D램 공정 전환을 본격화해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하는 한편, 고용량·고성능 등 고부가 제품 판매에 더욱 주력할 방침이다.

올 1분기께 64단 V낸드 공급 시작과 10nm급 D램 공급을 본격 확대, 수익성 중심 제품 판매에 집중해 실적 향상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

지난해 4분기 시스템LSI 사업의 경우, 중저가 모바일 AP 수요 견조세와 업계 최초 10nm 파운드리 공정 개시 등을 통해 전분기 수준의 양호한 실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10nm 공정 제품 양산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14nm 제품기반의 오토모티브·웨어러블·사물인터넷(IoT) 등 제품 다변화와 이미지센서·디스플레이구동칩(DDI) 등의 제품 공급 확대를 통해 실적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작년 4Q 반도체 영업익 '4.95조'…분기 사상 최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