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년사로 본 금융지주 수장들, 업권간 '합종연횡' 예고


그룹사 내 계열사 협력으로 자산운용, IB 등 시너지 강조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올해 금융시장이 대내외 리스크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금융지주 수장들은 신년사를 통해 공통적인 위기 타개책으로 '그룹 간 협력'을 내세웠다.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 속에 은행과 증권, 보험, 카드 등 업권을 가리지 않는 협력 시너지 모색이 전망된다.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2일 국민은행 본점 강당에서 개최된 시무식에서 "계열사의 역량을 모으고 함께 일할 때 시너지가 훨씬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은 지난해 인수한 현대증권과의 통합 작업을 마무리하고 이날부터 통합 KB증권을 출범한다.

윤 회장은 "자본시장에서도 KB가 주역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다"며 "그룹의 수익원을 다양화 할 수 있도록 그동안 열세였던 보험과 증권부문에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넓혀왔다"고 전했다.

그동안 은행에서는 영업점 간 협업을 위해 공동영업체계(PG)를 도입하고 증권과 보험 복합점포 개설을 준비하는 등 그룹 내 협업과 시너지를 위한 사전 준비도 진행해왔다는 설명이다.

그는 "올해부터 지주와 은행, 증권의 3사 겸직을 시작하는 자산관리(WM)와 상업투자은행(CIB)부문은 긴밀한 협업체계를 갖추고 KB만의 시너지 창출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하나의 회사(One Shinhan)'로서의 가치 창출을 올해 핵심과제 중 하나로 제시했다.

한 회장은 "최근 금융당국이 금융그룹 내 사업부문제(Matrix)를 활성화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임직원 겸직과 업무 위수탁, 고객정보 공유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검토하고 있음을 밝혔다"며 "이런 제도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그룹 차원의 고객정보 분석을 통해서 보다 고도화되고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정비해야 한다는 당부다.

또한 "디지털, 글로벌, 자산운용 등 협업 확대가 필요한 영역을 검토하는 동시에, 그룹자원의 공유 체계를 업그레이드해 운영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며 "하드웨어 측면뿐만 아니라 인적 역량이나 기업문화와 같은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하나의 신한으로서 교류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을 강조했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또한 "그룹 차원의 원 컴퍼니(One Company)를 지향해 채널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상품개발 통합 플랫폼 구축에 주력해 손님이 원하는 금융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신년사를 통해 전했다.

그는 "협력쟁선(協力爭先)의 마음가짐을 통해 모든 그룹사가 손님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을 합쳐야만 손님들이 하나금융그룹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 시대 금융 변화 강조

핀테크 등 IT 금융 발전에 대한 경계와 대비도 강조됐다.

KB금융지주의 윤 회장은 "디지털 금융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쫓아만 가지 말고 앞서 나갈 것"을 주문했다.

데이터분석, 로보어드바이저, 생체인증 등 금융과 기술이 융합된 핀테크 영역에 인력을 늘이고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모바일 금융플랫폼과 비대면 채널, 글로벌 진출도 새로운 생각과 접근이 필요하다고 봤다.

신한금융지주의 한 회장도 "디지털 시대에는 비금융과의 제휴를 통해 고객의 디지털 생활 속으로 들어가 수요를 먼저 읽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내부 프로세스 또한 디지털 시대에 맞게 혁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그는 "디지털 시대의 핵심 경쟁요소중 하나는 가볍고 민첩한 조직과 신속한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누가 먼저 구축하느냐가 될 것"이라며 "단순히 채널과 업무 방식에 디지털을 도입하는 차원을 넘어 조직 운영체계나 의사결정 프로세스 등 근원적인 시스템까지 디지털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나금융지주의 김 회장은 "올해 인터넷 전문은행이 출범해 본격적으로 마케팅을 시작하고, 금융권, 유통사, 통신사 등에서 20개가 넘는 페이서비스가 출시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승자는 '오가닉 비즈니스' 기업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오가닉 비즈니스란 판매자나 유통자가 아닌 손님이 직접 네트워크를 만들고, 이 같은 네트워크가 마치 생명체처럼 성장하고 진화하는 비즈니스를 말한다.

김 회장은 "800만 회원을 향해 가는 하나멤버스도 이제는 손님이 스스로 홍보할 수 있도록 손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년사로 본 금융지주 수장들, 업권간 '합종연횡'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