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신협회·HMC證 오류 보고서로 GS홈쇼핑 '홍역'


GS홈쇼핑 전일 대비 1.49% 하락 마감

[윤지혜기자] 여신금융협회의 엉터리 카드 승인 실적 분석 보고서로 GS홈쇼핑이 홍역을 앓았다. 여신협회가 뒤늦게 수습에 나섰으나, HMC투자증권이 해당 보고서를 근거로 GS홈쇼핑의 목표주가와 실적 전망치를 내리면서 2연타를 맞았다.

전날 여신협회는 지난 11월 홈쇼핑업종의 전체 카드 승인금액이 1천5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3.3%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국민들의 뉴스 시청 시간이 증가하면서 홈쇼핑 시청률이 낮아져 카드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홈쇼핑 업계는 즉각 반발했다. 여신협회는 업계 전체의 카드 승인 금액이 1천510억원이라고 했으나, 국내 홈쇼핑사 한 곳의 11월 카드 승인금액만 해도 2천억~3천억에 달했기 때문이다. 다른 홈쇼핑사도 승인 금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제야 여신협회는 홈쇼핑업종에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을 동시 운영하는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은 포함되지 않았다는 내용의 해명 자료를 27일 저녁에 냈다.

문제는 그 다음날인 28일 새벽, HMC투자증권에서 여신협회 자료를 기반으로 GS홈쇼핑의 목표주가를 기존 26만원에서 23만원으로 내리고, 올해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기존 전망치 대비 각각 3.3%, 6.6% 하향조정한 리서치 보고서를 발표한 것이다.

보고서에서 박종렬 HMC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홈쇼핑업종만 승인금액이 크게 감소한 것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 정치적 이슈로 인한 뉴스나 시사프로그램 시청이 증가하면서 홈쇼핑TV부문의 매출에 악재로 작용했기 때문"이라며 "헌법재판소 판결이 일러야 내년 1분기임을 감안할 때 TV홈쇼핑 부문의 부진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할 애널리스트가 잘못된 보고서를 바탕으로 기업에 부정적인 관측을 내놓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리서치 보고서는 증권사 애널리스트의 재량인 만큼 기업에서 왈가왈부할 순 없지만, 사실이 아닌 자료를 바탕으로 보고서를 내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박 애널리스트는 "여신협회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해 당혹스럽다"면서도 "목표주가와 실적전망치를 상향조정할 가능성은 없다"고 못 박았다. 여신협회 분석과는 별개로 탄핵 정국으로 인해 홈쇼핑 TV부문 매출 타격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다.

그는 "홈쇼핑업체의 카드 승인금액이 줄지 않았다면, 모바일·인터넷 쇼핑몰 등의 다른 유통채널 매출이 증가해 TV부문의 매출 감소 효과를 상쇄했을 수 있다"며 "또 11월부터 소비절벽 현상이 나타나고 소비 심리 지수가 급강하하는 등 소비와 관련된 부정적인 영업환경을 감안하면 홈쇼핑업체뿐 아니라 유통업체 전반적으로 실적을 하향조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8일 GS홈쇼핑은 장 내내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다 전일 대비 1.49%(2천600원) 내린 1만7천2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신협회·HMC證 오류 보고서로 GS홈쇼핑 '홍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