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겨울철 장기 야외주차할 땐 블랙박스 끄세요"


AJ렌터카, 겨울철 운전 팁…"눈 예보 때는 와이퍼 세워놔야"

[이영은기자] 자동차는 추위에 약해 운전자가 겨울철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많다. 실내주차를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불가피하게 야외주차를 해야 할 경우 잊지 말아야 할 점들을 AJ렌터카가 짚었다.

먼저 AJ렌터카는 블랙박스가 장착된 차량을 장기간 야외 주차할 경우 전원을 끄거나 저전압 차단기능이 포함된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블랙박스가 배터리를 계속해서 소모해 자동차가 방전될 수 있는데다, 자동차 배터리의 경우 낮은 온도에서 소모가 증가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눈이 온다는 예보가 있을 경우, 전날 미리 와이퍼를 세워두거나 전면유리에 커버를 씌우는 것이 좋다. 눈이 와도 와이퍼와 유리가 같이 어는 것을 방지하고, 자동차 커버를 이용하면 유리창에 서리가 내려 결빙되는 것을 막아 다음 날 시야 확보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눈이 온 이후 염화칼슘을 이용해 제설 작업을 하거나 스프레이식 스노우체인을 사용할 경우, 차체에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조심하거나 바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염화칼슘은 차체를 부식시키고 스프레이식 스노우체인은 얼룩이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디젤차량은 유종 특성상 연료 동결현상이 잘 일어나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고 AJ렌터카는 강조했다.

예를 들어 키를 이용할 경우 키온상태(시동은 걸지 않았지만,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는 상태)에서 돼지꼬리 모양의 예열 경고등이 소등된 뒤 시도해야 한번에 시동이 걸린다.

만약 연료가 동결되는 왁싱현상이 심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경우, 배터리 방전 등의 2차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시도하지 말고 서비스센터에 연락하는 것이 좋다.

정홍석 AJ렌터카 메인터넌스운영 팀장은 "겨울철엔 실내에 주차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아파트 단지 내 지하주차장 부재 등으로 주중 내내 야외에 주차하고 주말에만 잠깐 사용하는 운전자가 의외로 많다"며 "이 경우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유리에 얼어붙은 눈을 치우느라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3일에 한번씩은 시동을 걸어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겨울철 장기 야외주차할 땐 블랙박스 끄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