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실 국조특위, '위증 모의' 규명 일단 무산


3野 "이만희·이완영 일방적 해명 안 돼"…별도 청문회 요구

[윤채나기자]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19일 새누리당 친박계인 이만희·이완영 의원 청문회 위증 모의 의혹과 관련,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했지만 진상규명에는 실패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권이 두 의원 뿐 아니라 의혹에 연루된 관련 인사들을 모두 출석시킨 가운데 별도의 청문회를 개최하자고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특히 야당은 이날 회의가 여야 간사 간 합의 없이 소집된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전원 회의에 불참했다.

야당은 별도의 입장문을 내고 "오늘 긴급히 잡힌 전체회의에 대해 어떠한 동의도 한 바 없다"며 "오늘 회의는 위원장의 권한으로 소집한 것으로 이만희·이완영 의원 등의 위증 지시·교사 의혹에 관한 진상규명과 해명을 듣는 자리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위증 의혹과 관련해서는 오는 22일 이후 별도의 청문회를 개최해 미합의 증인들과 함께 진상규명을 해야 할 사안"이라며 "22일 청문회는 우병우, 조여옥 등 구치소에 수감 중인 증인 청문회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중요한 관련 인물을 불러놓지 않은 상태라면 이만희·이완영 의원의 일방적 해명으로 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어 참석하기 어려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당 김경진 의원은 "이만희·이완영 의원이 위증 교사를 했는지 여부를 두고 22일 청문회에서 하루 종일 논란을 벌이면 정작 중요한 부분에 대해 논의를 못 하게 된다"며 "일단 22일 청문회는 그대로 진행하고 그 이후에 별도 청문회를 하자"고 말했다.

아울러 김경진 의원은 의혹에 연루된 이만희·이완영 의원에 대한 사보임 조치를 새누리당에 요구했다.

회의 소집을 요구한 새누리당 의원들은 강력 반발했다. 장제원 의원은 "민주당에서 최소한 간사가 나와서 입장과 요구사항을 밝혔어야 한다"고 말했고, 하태경 의원은 "언론에서 문제를 일으켰다고 하는 새누리당이 진상규명에 적극적이고 따져야 할 야당이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황영철 의원은 "오늘 이 자리가 이만희·이완영 의원에게 해명 기회를 주는 자리로밖에 안 될거라는 생각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국민들이 의혹을 갖고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 규명하고 실체적 진실에 접근하게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야당이 이런 취지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여져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날 국정조사특위는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 류상영 더블루K 부장 등의 참고인 출석을 의결했다. 오는 22일 청문회에 고영태 전 K스포츠재단 이사가 증인으로 채택됐고 박헌영 K스포츠재단 과장이 참고인으로 출석을 요구한 바 있어 22일 청문회에는 관련 인사들이 모두 모이게 된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했는데 위원회 소집에 사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차질이 있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내일(20일) 오전 간사협의를 직접 주재하겠다"며 "정 이사장과 노 부장, 유 부장 등은 위원회가 소집되면 참고인으로 출석시키든지 증인으로 전환해 진상규명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실 국조특위, '위증 모의' 규명 일단 무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