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폰에서 3D 제작 가능해진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 3D 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박영례기자]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입체영상(3D)을 손쉽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13일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3D 콘텐츠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통해 개발 됐다고 발표했다.

이 기술은 미래부의 '모바일 기기 환경에서의 고품질 입체 영상 콘텐츠 제작 플랫폼 개발' 과제를 통해 2013년부터 3년간 총 67억원(정부 49억원, 민간 18억원)이 투입돼 개발됐다.

이를 통해 ETRI는 4건의 국제특허를 출원하고 스마틱스, 매크로그래프 등 3개 기업에 기술을 이전했다.

그 동안 3D 콘텐츠 제작은 고가의 전문장비와 오토데스크 등 전용 SW를 사용할 수 있는 전문가의 영역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최근 출시된 3D지원 스마트폰과 이번에 개발된 기술을 이용(앱)하면 일반인도 3D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3D프린터로 바로 실물을 만들 수 있게 된다.

레노버의 펩2프로와 같이 스마트폰에 탑재된 깊이(depth)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3D 입체영상을 위한 API 기능을 제공,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가능하다는 것. 앞으로 게임, 교육, 의료,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이라는 게 미래부 측 설명이다.

◆AR ·VR 글로벌 경쟁 '가속화'

특히 최근 부상하고 있는 증강현실(AR) 산업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령 가구를 구입하기 전에 가상으로 배치해보거나, 실제 집안환경에서 가상애완동물을 양육할 수 있는 게임을 개발하거나, 실제 교실에 가상공룡영상을 띄워놓고 교육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 MS 등 글로벌기업들도 지난해부터 AR 플랫폼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는 등 자사 플랫폼(안드로이드 등)의 시장 지배력을 관련 분야로 지속 확대 중에 있어 우리도 정부 차원에서 이같은 투자 및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8월 과학기술전략회의에서 '가상․증강현실 생태계 구축'을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선정한데 이어 내년부터는 실내외 구분없이 적용가능한 고도화된 증강현실 플랫폼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단순히 현실에 가상이미지를 덧붙이는 수준에서 벗어나, 현실 공간과 사물의 움직임을 실시간 인식하고 화면깊이 감지 등을 통하여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연동되는 게임 등 콘텐츠 제작을 위한 원천기술 개발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미래부는 "과거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가 전세계 동영상(UCC) 제작붐을 일으켜 광고, 방송, 교육 등 관련 산업발전의 기폭제가 됐다"며 "이번 기술개발로 우리나라가 3D 콘텐츠 제작붐을 선도, 증강현실의 대중적 확산을 통한 독자적인 생태계 구축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에서 3D 제작 가능해진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