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실' 연루 의혹, 게임업계 "이득은 무슨…"


김경진 국정특위에서 의혹 제기…게임협회 "전경련 가입 안해"

[문영수기자] 최순실 국정농단에 게임사들도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게임업계는 '우리가 이득 본 게 뭐가 있느냐'며 강력 부인에 나섰다. 최순실 국정농단과 게임사들은 무관하다는 주장이다.

논란의 시작은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청문회에서 불거졌다.

이날 늦은 오후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을 상대로 "문화체육관광부가 최순실게이트의 준비된 숙주였다는 말이 많고 특히 게임사들 상대로 규제 장사를 했다. 그래서 게임사들도 최순실 사단의 농단에 관여했다는 제보가 있다. 알고 있나"고 질의했다.

이에 여명숙 위원장은 "최근 저도 그 제보 들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로부터 2~4월 사이 (가입하라는) 컨택이 왔고 안하겠다고 하는데도 공짜로 해줄테니 들어오라고 했다더라"라며 "(게임업계는) 안한다고 했고, (게임은) 살아있는 생명체 같고 2천800만 이용자들이 금방금방 반응해서 잘못하면 맞아죽는다"고 대답했다. 게임업계가 전경련 가입을 거부했다는 의미다.

여 위원장은 그러면서 "규제 장사와 관련해 내사 중"이라며 "미수에 그친 것인지 실제로 그런 게 정말로 있었던 것인지, 어느 정도 소문이거나 잘못 이해된 것인지 조사 중이다"고 덧붙였다.

게임업계는 즉각 부인하고 나섰다. 최순실게이트와 게임업계의 연결고리로 지목된 전경련과의 관계 자체가 없다는 것이 핵심이다. 전경련은 최순실게이트가 불거진 이후 미르·K스포츠재단에 기업들의 출연을 요구하는 등 정경유착의 핵심 창구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는 "전경련 측에서 가입 제안이 온 것은 맞으나 산업의 성격이 달라 거절했다"며 "만약 게임사들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됐다면 게임업계가 뭔가 이득을 본게 있어야 하는데 아무것도 없지 않느냐"고 해당 의혹을 반박했다.

익명을 요구한 게임업계 한 고위 관계자도 "올해 4월경 전경련에서 게임 등 뜨고 있는 신산업 분야에 가입 요청을 했다"면서 "당시 전경련이 어버이연합과 관련한 잡음이 있었고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인해 게임업계가 가입을 거절했다"고 말했다.

게임업계는 최순실게이트와 연루되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정국을 뒤흔든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돼 자칫 산업 이미지 자체가 퇴색되고 성장 동력을 상실하는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각광받았던 가상현실(VR) 분야의 경우 최순실 최측근인 차은택 CF 감독과 송성각 전 한국콘텐츠진흥원장 등이 연루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관련 정부 지원 예산이 삭감되는 등 홍역을 치르고 있다.

김홍석 한국VR산업협회 교육사업위원회 위원장은 "VR 시장 동력을 막 가져가려는 지금 예기치 못한 찬물이 끼얹어진 상황"이라며 "VR이 2006년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철퇴를 맞은 아케이드 게임처럼 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실' 연루 의혹, 게임업계 "이득은 무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