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야권 "국회 청문회 계기로 정경유착 고리 끊어야"


"재벌 총수, 피해자 코스프레 하면 용서받기 어려울 것"

[채송무기자] 대기업 총수들이 모두 참석하는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와 관련해 야권이 이를 계기로 오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는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기업 총수들이 참여하는 이날 국회 국정조사에 대해 "오늘 청문회는 대한민국의 오랜 고질병인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자는 것이 목적"이라며 "오늘 출석한 재벌 총수들이 피해자 코스프레를 하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발뺌하면 용서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왜곡된 자본주의의 제일 핵심 문제가 재벌과 권력 유착으로 여기에 대한 해결을 위해 청문회에서 제대로 문제점이 드러나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재벌총수들이 국민들에게 고백하고 앞으로는 다시는 정경유착하지 않고 오로지 자신들의 기술과 새로운 기업문화로 새 출발하겠다는 다짐을 하고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일구 언론의 사설 논조를 보면 재벌 총수들을 비호하고 국회의원들이 재벌총수를 괴롭힐까봐 걱정하던데 심히 우려된다"며 "대부분의 범죄자들은 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인데 죄는 미워하되 생계는 걱정해 모두 처벌을 하지 말아야 하나"고 지적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원내대표 역시 이날 의원총회에서 "국회로 경제민주화를 바라는 국민들의 시선이 모두 쏠리고 있다"며 "우리 청문회에서 뇌물죄가 입증되는 청문회가 되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재벌 총수들은 어떠한 변명보단 진솔하게 자기의 죄를 국회에서 진술하고 앞으로는 절대 이런 일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이권을 주고 받고 돈을 상납하고 이런 것을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오늘 청문회서 재벌의 뇌물죄가 확정되야만 박근혜 대통령의 뇌물죄 기소가 확실해진다"며 "삼성, SK가 구체적으로 나오고 있고, 특히 롯데 신동빈 회장은 최순실을 통해 70억원을 비자금 무마조로 상납했다가 압수수색 하루 전에 돌려받았다. 이것이 밝혀져야만 우병우도 박근혜 대통령도 뇌물죄 기소가 된다"고 지적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권 "국회 청문회 계기로 정경유착 고리 끊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