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실 게이트'에 발목 잡힌 삼성…쇄신도 미룬다


이재용 국조특위 청문회 등 '최순실 게이트 관련 대비'에 '집중'

[양태훈기자] 삼성그룹이 당초 내주로 예정됐던 정기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 발표 시기를 내년 초까지 미룰 전망이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다음달 6일 예정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이하 국조특위)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기 때문.

3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최근 그룹 컨트롤타워인 미래전략실을 중심으로, 국조특위 청문회 및 특별검사의 강제수사 등에 대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순실 게이트와 상관없이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은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는 당초 분위기와 달리 이제는 내년 초까지 발표시기가 늦춰지는 게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며, "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당분간은 혼란한 대외적 상황에 대비하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삼성그룹은 앞서 경영권 승계차원에서 추진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과정에서 최순실(60·여)씨 측이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에 압력을 행사하도록 특혜를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 삼성그룹이 계열사를 통해 최 씨 개인회사인 독일 비덱스포츠에 전달한 35억원 상당의 금액과 최 씨의 딸 정유라(20·여)씨의 독일 훈련과정에 지원된 10억원대의 말과 승마 경기장 구입비용 등에 대가성이 존재한다는 것.

이에 검찰은 이달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무실과 미래전략실, 제일기획 스포츠전략팀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집중수사를 벌여왔다.

현재 업계에서는 삼성그룹이 '갤럭시노트7 단종'에 따른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정상화를 비롯해 '전장부품',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그룹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개편작업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무선사업부와 삼성SDI의 경우, '배터리 발화'라는 치명적인 품질이슈를 일으킨 만큼 제품개발 및 품질관리 등의 관련 조직을 재정비하는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그룹 측은 이와 관련해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은 유동적인 상황이라 알 수 없다"고 답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실 게이트'에 발목 잡힌 삼성…쇄신도 미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