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권원일 대표"아웃소싱 서비스로 SW테스팅 저변 확대"


"자동화·맞춤형 서비스로 시장 공략" …STA테스팅컨설팅

[성지은기자] "가성비 높은 소프트웨어(SW) 테스트 아웃소싱 서비스로 SW 테스팅의 저변을 확대할 것입니다."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만난 권원일 STA테스팅컨설팅 대표는 내년도 사업 계획을 밝히며 이 같이 강조했다.

STA테스팅컨설팅은 SW 테스팅 관련 솔루션, 교육, 컨설팅을 제공하는 SW 테스팅 전문 기업이다. SW 테스팅 분야 선구자로 꼽히는 권 대표가 지난 2002년 설립한 회사다.

권원일 대표는 국내 최대 SW 테스터 커뮤니티인 '스텐(STEN)' 대표 운영자로 활동하며, SW 테스팅 시장을 개척해온 인물이다. 국제 SW 테스팅 자격시험인 'ISTQB'를 국내에 들여왔고, 우리나라가 주도한 SW 테스팅 심사모델(ISO/IEC 33063)이 국제표준에 선정되도록 기여했다.

최근 SW의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SW 개발에서 테스팅이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사내 SW 테스트 엔지니어가 소화하지 못하는 업무를 아웃소싱하고, 업무 효율과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STA테스팅컨설팅은 현재 이커머스(e-commerce) 분야에서 탄탄한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테스트 아웃소싱 3.0을 통해 SW 테스팅의 저변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특히 신년에 유통 분야의 고객사를 추가 확보하고, SW 품질을 높이고 싶으나 비용 부담 등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투자를 못하는 중소·중견기업까지 공략한다는 목표다.

◆자동화·맞춤형 '테스트 아웃소싱 3.0'으로 시장 공략

STA테스팅컨설팅은 '테스트 아웃소싱 3.0'으로 SW 테스트 아웃소싱 분야에서 입지를 넓힌다는 목표다.

권원일 대표는 "이전의 테스트 아웃소싱은 단순히 고객사가 원하는 테스트를 수행하거나, 일부 테스트 설계 과정에 참여해 결함을 추적하는 데 그쳤다"며 "STA테스팅컨설팅의 테스트 아웃소싱 3.0은 '테스트 자동화'와 '고객 맞춤'으로 서비스를 차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스트 아웃소싱 3.0은 SW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 고객사의 비용 부담은 줄이고 업무 효율제고를 표방하고 있다. 가령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자동 테스트하는 솔루션을 이용, 그동안 사람이 직접 클릭하며 기능을 확인하던 단순 반복 업무를 줄일 수 있다.

이 같은 자동화 솔루션을 활용하면, 기존 15명의 테스터가 수행하던 업무를 10~12명의 테스터로 진행할 수 있다. 고객사는 프로젝트 부담 비용을 줄일 수 있고, STA테스팅컨설팅도 인력부담을 줄여 프로젝트에서 이익을 높일 수 있다는 뜻이다.

뿐만 아니라 테스터들의 업무 역량도 향상시킬 수 있다. 테스터가 자동화 도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업무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반복적 업무 대신 어려운 SW 테스트를 수행해 실무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것.

권 대표는 "개별 기업에서 SW 자동화 환경을 구축하고 싶어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다"며 "시장에 상용화된 툴은 고가라 비용 부담이 높고, 툴을 구매해도 구축 경험이 없으면 SW 자동화 테스팅 환경 구축이 어려워 효과가 미미하다"고 말했다.

이어 "STA테스팅컨설팅은 이 분야 경험과 전문성을 지녔고, 오픈소스 기반의 테스트 관리 플랫폼 'Q 테스트 매니저'를 만들어 툴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면서 "오픈소스 기반의 자동화 도구 또는 가격 부담이 적은 자동화 도구를 활용해 테스트 자동화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스트 아웃소싱 3.0의 또 다른 특징은 고객사 환경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STA테스팅컨설팅은 SW 테스트 체계가 갖춰지지 않은 고객사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SW 테스트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대규모 SW 테스트가 필요하거나 비용 절감을 원하는 기업에 SW 크라우드 테스팅을 제공해 업무 효율을 높인다. SW 크라우드 테스팅은 다양한 실사용자가 한꺼번에 참여해 웹사이트 또는 애플리케이션을 원격에서 수행하는 테스트 활동을 말한다.

권 대표는 "기업 고객사를 살펴보니 SW 품질에 관심이 없는 게 아니라 비용 대비 효과에 의구심을 갖고 있는 곳이 많았다"며 "우리는 다수의 정부 과제를 수행하며 전문성을 쌓았고, 최소의 비용으로 최고의 품질을 제공한다"고 자신했다.

이어 "내년도 30%의 성장을 기대한다"며 "SW 테스팅 품질을 최우선시 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권원일 대표"아웃소싱 서비스로 SW테스팅 저변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