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차-서울시, 커넥티드카 기술 연구 위해 맞손


'차량 IT 및 교통인프라' MOU 체결…IoT 기술 연구도 진행

[이영은기자] 현대자동차가 서울시와 함께 커넥티드카 대중화를 앞당기기 위한 선행연구에 돌입한다.

현대차는 서울시와 '차량IT 및 교통인프라' 관련 MOU를 체결하고, 서울시가 제공하는 교통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연비 개선연구를 실시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시는 신호등 정보를 현대차에 제공하고, 현대차는 이 신호등 정보를 커넥티드 카 기술로 차량에 전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향후 연비 개선 연구에 활용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사전에 서울시로부터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받은 신호등 정보와 자체 보유하고 있는 도로교통 현황을 ECU 등 차량 제어 시스템과 연계해 차량의 급가속과 급감속을 제한하는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친환경 커넥티드카의 경우, 차량 제어 시스템 대신 교통상황에 따른 전기모터 및 엔진 구동 전환을 최적화해 연비를 개선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방 교통상황과 이에 알맞은 연비운전 방식을 내비게이션 화면 등을 이용해 운전자에게 알리는 기술도 개발한다.

현대차는 이같은 선행연구 외에도 서울시와 지속 협의해가며 신호등 등 각종 교통시설과 자동차의 상호 정보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사물인터넷(IoT) 기술도 연구해나갈 계획이다.

이번 MOU 체결에 따라 현대차와 서울시는 서울시 도로 일부 구간에 기술 검증에 필요한 연구환경을 구축한다. 또 시험구간들을 중소기업 등 다른 기업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해 국내 커넥티드카 기술개발 기반을 조성하는 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커넥티드카 기술은 미래자동차 시장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향후 자동차 연비 개선에 활용할 방안이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서울시와의 민관 협업 등 커넥티드카 관련 기술을 지속 연구해 미래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서울시, 커넥티드카 기술 연구 위해 맞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