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제위기에 최순실 게이트까지…재계 '사면초가'


검찰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기업 대상 조사 나서

[양태훈기자] 재계가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글로벌 경기 둔화 및 내수 경기 침체로, 전 산업군의 성장지표가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 대기업을 대상으로 조사에 나설 전망이기 때문.

대기업들은 두 재단 출연이나 후원 과정에 대가성이 없었다는 입장이지만, 앞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대기업 고위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재단에 대한 협조를 요청했다는 증언이 나온 만큼 조사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재벌닷컴 및 경제개혁연대에 따르면 미르·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출연한 국내 기업은 모두 55개로 조사됐다.

◆ 검찰, 조만간 '삼성·포스코' 조사 나설 듯

검찰은 지난달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에 대한 압수수색 및 이승철 전경련 상근 부회장을 조사한데 이어 지난달 31일, SK그룹 대관업무 담당 임원을 참고인으로 소환·조사했다.

재계에서는 삼성과 포스코가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와 조카 장시호 씨, 최순실 씨 측근인 차은택 씨와 관련된 의혹을 받고 있는 만큼 조만간 검찰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그룹은 정 씨에게 마필과 승마장 마련 등의 해외훈련 지원과 장 씨의 동계운동단체에 5억여원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포스코는 황은연 사장이 최 씨와 만나 배드민턴팀 창단을 논의하고 최 씨가 포스코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롯데, SK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만큼 삼성 등 다른 대기업에 대한 조사도 진행될 것으로 본다"며, "대내외적 경기 둔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답답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 위기의 한국경제, '갤노트7 단종'에 '최순실 게이트'까지

통계청이 지난달 31일 발표한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우리나라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대비 0.8% 감소해 5개월만에 감소세로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산업생산은 서비스업(-0.6%), 건설업(-4.8%) 등을 중심으로 감소, 전월대비 0.8% 줄어들었다.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 역시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가 5.1%, 가전제품 등 내구재가 6.1%, 의복 등 준내구제 판매가 0.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2011년 2월(-5.5%) 이후, 5년7개월 만에 최대 하락치다.

통계청은 "전산업생산은 자동차·전자부품 등을 중심으로 광공업에서 증가했지만, 도소매업·운수업 등의 서비스업의 생산부진으로 전월에 비해 감소했다"며, "소매판매는 음식료품·가전제품·통신기기(갤럭시노트7) 등의 판매가 줄어 전월에 비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경제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내년도 예산안 역시 최순실 게이트 여파로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거국내각 또는 책임총리제를 두고 여야가 갈등을 빚고 있는데다 내년도 문화융성 및 창조경제 사업 관련 예산에 최 씨 관련 사업 예산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나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기 있기 때문이다.

우상호 민주당, 박지원 국민의당,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지난 1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별도 특별법에 의한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데 합의했다.

내년도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최순실 예산'으로 불리는 문화융성사업 예산을 전액 삭감하는 데 공조할 방침이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지금 박 대통령은 정치적 금치산자 상황이고 새누리당은 최근 국정감사에서까지 최순실과 그 관계자들을 비호한 책임이 크다. 국민 앞에 공식 사과해야 할 상태"라며 "야당의 어깨가 무겁다"고 전했다.

한편 재계 관계자는 사실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 추궁은 당연한 것이지만 의혹만으로 여론몰이를 시도하면 위기와 불신만 가중될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또한 획일적인 최순실 관련예산 삭감으로 선의의 피해가 발생해서는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화계는 이미 내년에 정부지원 예산 삭감의 한파가 몰아닥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제위기에 최순실 게이트까지…재계 '사면초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